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라권에 밤 사이 100㎜ 내려…17일까지 남부지방 100㎜ 더 온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체전선 남하하면서 전라권·경북남부 폭우
전북 완주 123.2㎜, 전주 113.3㎜ 등
전남권, 경남권 오후까지 시간당 30~50㎜
남해안 내일까지 많은 곳 150㎜ 예상

비가 내린 1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사거리에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비가 내린 1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사거리에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정체전선이 남하하면서 밤 사이에 전라권·경북권 남부에 많은 비가 내렸다. 17일까지 남부지방에 100mm 안팎의 많은 비가 더 내린다.


16일 기상청에 따르면 충청남부와 경북북부는 오전까지, 경북권남부와 전북은 오늘 늦은 오후까지, 전남권과 경남권은 17일 오후까지 비가 내리겠다. 제주도는 18일 새벽까지 비가 이어진다.

남부지방은 내일까지 30~100mm, 남해안에 많게는 150mm 이상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남부,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울릉도·독도는 5~40mm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낮부터 내일 늦은 오후 사이에 비가 오는 곳이 있다.


남쪽에서 유입되는 덥고 습한 공기와 북서쪽에서 유입되는 찬 공기가 만나면서 비구름대가 남북으로 폭이 좁고 동서로 길게 형성되면서 전라권과 경북서부내륙, 경남남해안에 많은 비를 뿌렸다.


오전에도 시간당 2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고 있으며 전북 지역에는 밤 사이에 100mm 이상 폭우가 쏟아졌다. 15일 오후 6시부터 16일 6시까지 전북 완주 123.2mm, 전주 113.3mm, 진안주천 111.0mm, 김제 107mm, 무주 106mm 등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기상청은 "최근 매우 많은 비로 인해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추가로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피해가 우려되니,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개울가, 하천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어 접근을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16일은 전국이 흐리고 수도권은 가끔 구름 많겠다. 낮 최고기온은 28~31도다. 서울·춘천·청주·대전·강릉 31도, 대구 30도, 인천·부산·여수·광주 28도, 제주 34도다.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제주도는 16일까지, 경북권내륙은 비가 그친 후 기온이 오르면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덥겠다.


17일 오후부터 저녁 사이에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서해남부먼바다는 16일 오전까지, 동해안쪽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는 오늘 낮까지, 동해바깥먼바다는 오늘 밤까지 제주도해상(제주북부앞바다 제외)은 17일 오전까지 바람이 초속 10~16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당분간 전 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다.


16일까지 달에 의한 인력이 강해져 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이며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만조 시간대에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져 일부 지역은 폭풍해일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