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복절과 함께…광화문 광장 인근으로 모이는 집회·시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일 정의연, 광통교서 '제10차 위안부 기림일 나비문화제' 개최
15일 보수단체,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등 요구 집회 시위

서울 광화문광장이 개장한 6일 시민들이 광장 내 분수에서 더위를 식히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서울 광화문광장이 개장한 6일 시민들이 광장 내 분수에서 더위를 식히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공병선 기자] 광복절 77주년을 앞두고 집회 및 시위가 새로 열린 광화문 광장 인근으로 모이고 있다. 다만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에서의 집회 및 시위를 엄격히 제한하고 있어 광장에서까지 진행하긴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14일 오후 5시께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광화문 광장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인 서울 청계천 광통교 일대에서 '제10차 위안부 기림일 나비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위안부 기림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날로 2012년 '제11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처음 지정됐다. 이날 오후 2시부터 20개 시민참여부스에서 여러 행사도 진행된다.

이번 행사를 앞두고 정의연은 일본을 향해 항의하는 목소리를 키웠다. 지난 10일 정의연은 제1556회 수요집회를 열며 일본에 대한 항의의 목소리를 키웠다. 청계천 광장에서 일본대사관 인근까지 행진도 벌였다. 이들은 일본에 한국에 대한 식민지 불법 강점과 전쟁범죄 등을 인정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공식적인 사죄, 법적인 배상 등을 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4일 이용수 할머니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만나려다 국회의 과잉 경호 때문에 넘어진 사건도 집회 및 시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보수단체도 광화문 광장 인근에 모인다. 오는 15일 오후 2시께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를 비롯한 보수단체들은 광화문역 6번 출구 앞에서 '815 일천만 국민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들은 광화문 광장을 '이승만 광장'이라고 부르며 주한미군 철수 및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등을 주장하고 있다. 보수단체들은 지난 6일 광화문 광장이 재개장하던 시점부터 이미 인근에서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서명 운동 등을 벌였다. 광장 안에서도 깃발을 흔들거나 구호를 외치며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서명을 요구했다.


다만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에서의 집회 및 시위를 엄격히 제한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이들이 조직적으로 광화문 광장에서까지 집회 및 시위를 벌이기 어렵다는 것이다. 앞으로 광화문 광장에서 행사를 진행하려면 소음과 교통 등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광장 이용 심사 자문단'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 지금까지 행사를 빙자한 집회 및 시위를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했지만 이 역시 방지하겠다는 게 서울시의 입장이다. 광장 사용료 인상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광화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현재 광장 사용료는 1㎡당 1시간 이용에 10원, 야간엔 13원이지만 물가인상률 등에 맞춰 올린다는 것이다.

다만 시민단체들은 광장 사용을 제한하는 서울시의 방침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입장문을 통해 "광화문 광장은 200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여한 촛불집회가 개최돼 우리 정치사를 다시 쓴 역사적인 현장이다"며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 집회 및 시위 금지 방침은 철회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공병선 기자 mydill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