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의 Defence Club]부사관 계급 추가 물 건너갔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대공격훈련을 통해 소대장이 갖추어야할 전투기술을 익히고 있다.

분대공격훈련을 통해 소대장이 갖추어야할 전투기술을 익히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국방부가 부사관 계급을 늘리겠다는 계획이 사실상 물건너 간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윤석열정부들어 장병 인건비를 올리기로 하면서 부사관 인건비 증가 부담까지 겹쳐 시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지난 2015년 계급 체계인 부사관 계급을 5단계로 늘린다고 발표했다. 부사관의 효율적인 인력 관리와 복무 활성화 증진을 위해 ‘군인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재입법예고 계급체계를 현재 하사-중사-상사-원사에서 하사-중사-상사-원사-선임원사로 확대한다는 내용이었다. 당시 국방부는 선임원사는 여단급·사단급 이상 부대에 근무하는 부사관들의 인사관리를 맡을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런 내용은 2013년 박근혜 대통령 당선 직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보고하기도 했다.

당시 국방부는 미군의 경우 부사관을 이등하사-하사-중사-상사-원사-주임원사-군주임원사 등 7계급 체계로 유지하고 있고, 중국도 하사-중사-상사-4급군사장-3급군사장-2급군사장-1급군사장 등으로 7계급 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계급체계 확대를 설명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당시 ‘병사 월급 200만원’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상황은 악화됐다. 2022년 기준 병사 월급은 이병 51만원, 일병 55만원, 상병 61만원, 병장 67만원이다. 이에 병사 월급을 80만~100만원으로 인상한 뒤 200만원까지의 차액은 전역할 때 지급하는 방식이다. 만약 평균 54만 원인 병사 월급을 200만 원까지 인상한다면 추가 재원이 1년에 5조 1000억 원 든다. 올해 국방예산 54조6112억 원의 9.3%에 이르는 액수다.


상황이 이렇자 부사관 계급 신설에 따른 인건비 부담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 국방부는 부사관 계급의 신설로 부사관 인건비는 연 300억여원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부사관에 대한 군내 인식을 먼저 바꿔야 한다는 지적도 많다. 2018년 인권위가 전군 부사관 116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남성 부사관의 33.3%, 여성 부사관의 44.4%가 ‘부사관이라는 이유로 장교에게 차별을 받은 적 있다’고 응답했다. 당시 서욱 전 국방부장관도 인권위 진정 관련 보고를 받은 뒤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고 육·해·공군 참모총장에게 지시하기도 했다.


군 안팎에선 국방부 훈령 등에 장교와 부사관의 계급 차이를 확실히 명문화하고, ‘복종·존중 의무’ 등을 부가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또 장교가 부사관을 ‘님’이라고 호칭하지 않는 대신 반말은 금지하고, 부사관단엔 부대통찰관(원사)·행정안전관(상사) 등 계급별 직책을 명확히 부여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