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립중앙박물관장 “장애인·MZ세대 접근성 높이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중앙박물관장 “장애인·MZ세대 접근성 높이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모든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


지난달 25일 취임한 윤성용 국립중앙박물관장이 11일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이처럼 말했다. 여기서 모든 국민이란 장애인을 포함하는 것으로 취약 계층의 문화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다짐이다. 현재 장애인을 위한 특화 공간(디지털 방문관)이 마련되고 있어 오는 12월 문을 열 예정이다.

특별히 청각·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가 대폭 확대된다. 디지털 방문관에서는 국내 최초로 아바타를 이용한 수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점자 키오스크를 통해 시각장애인의 이용도 돕는다. 장애인을 위한 전담 교육 시설도 마련된다. 전시관의 채도와 명도를 장애인 이용에 맞게 최적화하고 촉각전시품을 제공할 방침이다.


박물관 이용도가 낮은 이른바 MZ세대 유입을 위한 방안도 마련 중이다. 외부 전문가와 대학생들이 협업해 다음 달 MZ세대를 위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7월 말 기준 박물관 이용객 수는 170만명가량. 하반기 MZ세대 유입이 이뤄지면 코로나 이전의 3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박물관 측은 예측했다.


전시 품목 강화에도 나선다. 특히 40여만점의 소장품을 지닌 청자실은 우리 문화를 대표하는 박물관의 명소로 만들 예정이다. 방문 빈도가 낮은 기증관 역시 기증자별로 방을 구분해 기증자의 삶과 사람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이건희 전 삼성 회장 기증품 전시는 더 많은 국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유물관리 전산시스템에 ‘등록’해 온라인으로도 관람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지방 순회전시를 마친 2024년에는 해외 전시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기존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이었던 해외 한국실 마련 예산권한이 박물관으로 이전돼 좀 더 능동적인 추진이 가능해졌다.


‘유료’ 전시로 인한 논란과 관련해 윤 관장은 “최대 관람 허용 인원이 22만명인데 이를 어떻게 추릴까 고민하다가, 이들이(관람객) 수혜를 입는 입장에서 입장료를 내게 하는 것이 맞는다는 생각에 입장료를 징수하고 있다”며 “이 문제는 아직도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시품의 바른 보존을 위한 추진 중인 보존과학센터는 어려움에 봉착한 상태다. 공사 인건비와 재료비 상승으로 기존 예산으로 추진이 어려워져서다. 기존 예산 298억원의 증액을 놓고 현재 기획재정부, 조달청과 논의를 진행 중이다.


박물관 측은 “이건희 기증품과 같은 전시품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서는 인력 지원이 필수”라며 “보존 처리가 제대로 이뤄져야 양질의 전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선 센터 건설이 관건”이라고 밝혔다.


윤 관장은 “국민 모두를 위한 박물관이 됐으면 좋겠다. 관람에 차별받지 않고 모두가 감동을 줄 수 있는 박물관, 국내에서 국외로 나아가는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