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HF, ‘주담대’ 금리 인하 단행 … 3%대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갈아타야 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금자리론 금리 0.35%포인트 낮춰 연 4.15%~4.55% 적용

‘안심전환’ 금리 3.7~4.0% 적용, 주택금융공사·6대은행 안내

HF, ‘주담대’ 금리 인하 단행 … 3%대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갈아타야 답!
AD
원본보기 아이콘

HF, ‘주담대’ 금리 인하 단행 … 3%대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갈아타야 답!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HF)가 금리 상승기를 맞아 취약계층의 상환부담을 더는 금리 인하를 단행한다. 오는 17일부터 보금자리론 금리를 최대 0.35%포인트 낮춰 연 4.15%~4.55%를 적용키로 했다.


주택금융공사는 또 금리 적용에 맞춰 공사와 6대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안심전환대출 사전 안내를 시작하고 9월 15일부터 25조원 규모의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을 신청받는다.

6개 은행은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은행 등이다. 안심전환대출이란 변동금리 및 혼합형 주택담보대출을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으로 대환하는 대출이다.


공사는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 금리를 8월 17일부터 0.35% 포인트 인하한다.


HF공사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는 ‘u-보금자리론‘은 10년 연 4.25%에서 50년 연 4.55%로 바뀌어 적용된다. 전자약정 등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아낌e-보금자리론‘은 이보다 0.1%포인트 낮은 10년 연 4.15%에서 50년 연 4.45%가 적용된다.

HF공사 관계자는 ‘‘국고채 금리가 다소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취약계층의 상환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금리 인하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금리상승기 취약계층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안심전환대출 금리를 u-보금자리론 대비 0.45~0.55% 포인트 낮춘다.


이에 따라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연 3.8%(10년)에서 4.0%(30년), 저소득 청년층은 연 3.7%(10년)에서 3.9%(30년)가 적용된다.


안심전환대출은 1?2금융권에서 받은 변동금리 또는 혼합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HF공사의 장기·고정금리로 대환하는 상품으로 올해 우대형 25조원을 공급한다.


다만 만기까지 금리가 고정된 금융기관 주택담보대출 또는 정책모기지(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디딤돌대출) 이용자는 신청할 수 없다.


부부합산 소득 7000만원 이하, 주택가격 4억원 이하인 1주택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기존대출 잔액 범위 내에서 최대 2억 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 기존 주담대 이용자가 추가적인 금융비용 부담 없이 안심전환대출로 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기존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한다.


오는 17일부터 주택금융공사와 6대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상품내용, 주택가격 등 이용자격 여부, 신청방법과 일정 등을 안내한다.


6대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고객은 해당 은행의 홈페이지로, 이 밖의 은행과 제2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고객은 HF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주택가격 3억원 이하인 차주는 9월 15일부터 28일까지, 주택가격 4억원 이하인 차주는 10월 6일부터 10월 13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대상자 선정은 선착순이 아니고 주택가격이 낮은 순서로 결정할 계획이다.


6대 은행 주담대 차주는 해당 은행 영업점이나 온라인에서, 이 밖의 은행과 제2금융권 주담대 차주는 HF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App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최준우 사장은 ‘‘안심전환대출은 금리상승으로 상환부담이 늘어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정부·주택금융공사·전 금융기관이 협력해 출시하는 정책상품‘‘이라며, ‘‘연 3%대 금리가 만기까지 고정돼 금리상승 위험에서 자유롭고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되는 만큼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는 것에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