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 헝가리·슬로바키아·체코 3개국에 송유관 통한 석유 공급 중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러시아 국영 송유관회사 트란스네프트의 모스크바 본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러시아 국영 송유관회사 트란스네프트의 모스크바 본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러시아 국영 송유관회사 트란스네프트가 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경유해 유럽으로 향하는 석유 공급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트란스네프트는 지난 4일 오전 6시 10분을 기해 우크라이나 측 석유 전송업체인 우크르트란스나프타가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등 3개국으로의 석유 공급을 끊었다고 확인했다.

다만, 별개의 송유관으로 러시아에서 벨라루스를 경유해 폴란드와 독일로 가는 석유는 여전히 공급 중이라고 덧붙였다. 트란스네프트는 유럽연합(EU)의 제재 탓에 우크르트란스나프타에 대금을 지불하지 못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우크라이나 측은 완전 선불 조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해당 대금이 반환됐다"면서 "EU의 7차 제재 패키지에 따른 조치라고 통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트란스네프트는 지난달 22일에 대금을 선납했으나 같은 달 28일에 이 금액이 반환됐다고 덧붙였다. 러시아가 드루즈바 송유관을 통해 헝가리와 슬로바키아, 체코에 공급하는 석유는 하루 약 25만 배럴에 달한다. 헝가리 측 구매 업체인 MOL, PKN 올렌과 우크르트란스나프타는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독일에 연결되는 가스관 '노르트 스트림-1'의 터빈이 캐나다에서 수리를 마친 뒤 서방의 제재 탓에 반환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며 노르트 스트림-1을 통한 가스 공급량을 용량 대비 20%까지 줄여 유럽의 에너지 위기를 촉발했다.


최근에는 미국이 러시아의 전비 충당을 막기 위해 러시아산 석유 가격 상한제를 추진하자 석유 수출 자체를 중단할 수 있다고 위협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러시아의 원유 생산량은 하루 1천만 배럴 상당으로, 세계 전체 석유 수요의 10%를 차지한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