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가대항전..."韓, 지금 세제혜택만으론 부족"[반도체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hy&Next] 반도체 지원…하는데도 부족?
①尹 약속한 반도체 초강대국 실현 위한 지원책 나왔나
②돈으로는 밀리는 한국의 반도체 지원...파격적 규제완화 절실
③전문가들 "시설 투자 세액공제율 더 높여야"

국가대항전..."韓, 지금 세제혜택만으론 부족"[반도체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미국이 반도체 공급망 동맹인 칩4(한국·미국·일본·대만) 추진에 이어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을 통과시키면서 중국을 배제한 핵심 전략산업 공급망 재편을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미·중 간 핵심 산업을 둘러싼 패권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


특히 미국은 반도체 핵심기술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 중국 반도체산업이 신기술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한편 막대한 보조금과 세제혜택을 지원하며 자국에 첨단 반도체 생산기지를 대폭 확대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자칫 메모리반도체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부문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한국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을 최우선 생산기지로 선택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리 인상 및 인플레이션으로 기업의 설비투자 비용 부담이 가중되는 분위기 속에 신규 반도체 생산시설을 짓거나 증설하는데 직접적인 정부 보조금이나 세제혜택이 주어진다면 굳이 각종 규제 장벽이 높은 한국을 택할 이유가 없어서다.


‘현대산업의 쌀’로 불리는 반도체는 한국 경제의 핵심 산업이라는 점에서 지켜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하다. 세계 반도체산업 규모는 약 6000억달러로 지난해 24.2%에 달하는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한국의 반도체 수출은 전체의 19.9%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커졌다. 반도체는 9년 연속 우리나라 수출 1위 품목으로 경제성장을 견인했다.


하지만 커진 외형에 비해 내실은 탄탄하지 못하다. 한국은 메모리시장의 59%(D램 71%, 낸드 47%)를 점유해 글로벌 1위다. 전체 반도체 시장점유율은 20%로 미국(50%)에 이어 2위로 일본(9%), 대만(8%) 등보다 앞서 있지만 기업-인력-기술-소부장(소재·부품·장비)의 반도체 산업생태계 전반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쟁국에 못미치는 지원과 기업 성장의 발목을 잡는 각종 규제 ▲양과 질 모두 업계 수요에 미달하는 심각한 인력 부족 ▲경쟁국의 추격으로 메모리 초격차 지위 약화와 비메모리(팹리스·파운드리·후공정) 분야에서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선도국과의 격차 등이 당장 보완이 시급한 사안으로 지적된다.


한국 정부는 강·약점이 명확한 한국 반도체 산업을 골고루 발전시키기 위해 각종 지원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새 정부가 내놓은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과 국가첨단전략산업특별법, 여당이 추진 중인 반도체산업 경쟁력강화법 등이 한국의 대표적 경쟁력인 반도체산업을 키울 수 있는 묘안으로 대두된다. 다만 정책적 지원을 통해 반도체산업을 더 키우겠다는 목표와 방향성은 옳다 하더라도 지원 폭이 현장의 애로사항들을 해소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지 못하다는 게대체적인 의견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