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완수 지사 “사천, 경남의 새로운 성장엔진 만들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8일 열린 민생현장 소통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8일 열린 민생현장 소통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사천을 항공우주산업 중심지로 육성해 경남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만듭시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8일 경남 사천시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에서 민생현장 소통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박 도지사는 “항공우주청의 조속한 설립을 위해 정부조직법 통과에 도민의 역량을 모아야 한다”라며 “각종 불필요한 규제를 걷어내 기업 하기 좋고 투자하고 싶은 경남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항공우주산업과 함께 방위산업도 함께 키워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도에 따르면 이날 박 지사는 박동식 사천시장으로부터 우주산업 클러스터(협력단지)의 최적지인 사천에 ‘위성제조혁신타운’을 조성하기 위한 건의 내용을 보고받고, 항공우주 육성과 관련된 의견을 들었다.

김태형 미래항공 대표는 박 지사에게 “항공산업은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지만 회수 시간은 길어 자금 운용이 어렵다”며 “장비 등을 구매하기 위한 대출자금 상환 거치기간을 연장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박 지사는 “경남도와 사천시에서 융자하는 자금에 대한 거치기간 연장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도내 금융기관과도 거치기간 연장을 협의하겠다”라고 답했다.


김광엽 하이즈항공 대표는 “항공기 부품 절삭 후에 나오는 분진을 처리하는 전문업체가 급격히 줄어 연간 처리비용이 늘어나고 있다”며 “유해 물질 안전 환경기술사 채용이 어렵고 일정 기간 안에 채용하지 못하면 과태료가 부과되는 구조적인 악순환도 풀어야 할 규제”라고 건의했다.


박 지사는 “낙동강환경유역청과 협의해서 업무의 재량권이 있는지 파악하고 관련법 개정을 면밀하게 살피겠다”고 했다.


도에 따르면 이번 소통간담회는 도민의 목소리가 있는 현장을 수시로 찾아 소통하는 도지사로 도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박동식 사천시장, 윤형근 사천시의회 의장, 황태부 디엔엠항공 대표를 비롯한 기업 대표 35명이 참석했다.


서희영 사천상공회의소 회장, 최영숙 사천시 여성단체협의회 사무국장, 김영련 사천시 주민자치협의회장, 신현호 바르게살기운동 사천시 협의회장, 정경수 사천시 새마을협의회장, 박상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경남지회장, 김현철 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장도 자리했으며 임철규 도의원 등 50여명도 함께했다.


박 지사는 간담회 이후 경남도청 서부청사에 출근해 업무를 보고 서부 지역 현안을 점검했다.


도 관계자는 “경남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의 특화지구 지정을 준비하고 있다”며 “특화지구 지정은 국가우주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후 9월께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남도가 특화지구로 선정되면 새 정부의 국정과제인 항공우주청 경남 설치와 함께 우주산업을 경남에 한데 모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rye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