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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역대 최대 규모 상생안 효과 '톡톡'…“가맹점 실질 수익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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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 지원 적용 상품 매출 전년比 19%↑

편의점 CU에서 모델들이 가맹점 상생 지원 효과를 소개하고 있다.

편의점 CU에서 모델들이 가맹점 상생 지원 효과를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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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CU는 역대 최대 규모의 가맹점 상생 지원이 점포 수익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CU에 따르면 올해 점포당 지원금은 전년 대비 15% 상승했으며 점포 수 증가에 따른 총 지원 금액도 22% 상승했다. 이번 상생안은 단순 비용 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점포 경쟁력 향상과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상품 발주 지원을 확대했고 신상품 도입 지원금 신설, 운영력 인센티브 도입 등 실질적인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 제도로 개편했다.

상품 발주 지원은 도시락 등 간편식품뿐만 아니라 음료, 과일, 디저트, 가정간편식(HMR) 등 총 41개 냉장 카테고리의 모든 상품에 대해 월 최대 40만원까지 폐기 지원금을 지급하고 신상품 도입률에 따라 월 최대 15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상생 지원안이 적용된 상품들의 매출은 전년 대비 19% 늘어 일반 상품의 신장률 6% 대비 13%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주요 상품들의 발주량 증대를 도모해 해당 상품들의 매출은 전년 대비 5% 가량 증가했고, 최근 편의점의 강력한 매출 성장 동력이 되고 있는 신상품 도입을 적극 장려해 21%의 매출 상승을 이끌어 냈다.


실제 가맹점의 수익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CU의 한 점포의 경우 폐기 지원 대상 상품 3.5% 증량 발주, 신상품 70% 도입을 통해 관련 매출이 증가함으로써 각 항목별 6만6000원, 10만2000원 전년 대비 수익이 올랐고 추가 지원금까지 더해 총 20만3000원 수익이 증가했다. 전체 점포의 평균 상승 금액도 이와 비슷한 수준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CU 상생안의 핵심은 기존 일시적, 단편적 지원을 탈피해 점포 경쟁력 향상을 통해 가맹점의 실질적인 수익을 높이는 것”이라며 “매출 성장 동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초격차 경쟁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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