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인터뷰] MZ세대를 저격하는 제주맥주 마케터와의 만남

최종수정 2022.08.12 17:00 기사입력 2022.08.12 17:00

벌써 5주년! 제주맥주 탄생부터 비하인드까지

AD
썝蹂몃낫湲 븘씠肄

이제는 시원한 맥주 한 잔도 특별함을 갖는 시대다. 스트레스를 날리고,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마시는 것보다 그로 인해 행복을 얻고, 누군가와 소통하는 하나의 매개체가 된 것이다. 때문에 성인이라면 누구나 마실 수 있는 맥주이지만, 본인의 개성이나 정체성을 드러내는 독특한 맥주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맥주 캔 디자인이나 맛, 향 등부터 기획까지 차별화를 두며 차별화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MZ세대의 감정을 헤아려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맥주도 등장했다. 그중에서도 본인의 MBTI를 조합할 수 있는 맥BTI, 힙합 레이블 AOMG와의 컬래보레이션 등, 재밌는 행보를 잇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제주맥주다. 유행만 좇는다면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없었을 것이다. 제주맥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향과 맛은 기본 옵션이다.


편의점 맥주 냉장고 앞에서 마음속으로 ‘어머, 이건 사야 해!’라고 외치거나, SNS 인증 사진을 위해 구매했던 맥주의 탄생 비화부터 비하인드를 듣기 위해 제주맥주 마케터 권진주 CMO를 만나봤다. 이하 권진주 CMO와의 일문일답.

썝蹂몃낫湲 븘씠肄

제주맥주는 어떤 회사인지 설명해 주세요.

제주맥주는 2017년 8월 ‘제주 위트 에일’을 선보이면서 론칭했어요. ‘왜 한국인의 인생 맥주는 수입맥주일까?’하는 질문에서 시작했죠. 이제는 한국 맥주 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웃음).

제주맥주가 벌써 창립 5주년을 맞이했어요. 창립멤버이신 만큼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 5년을 되돌아보며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을까요?

2019년 한겨울에 직원들과 함께 서울 주요 상권 편의점을 직접 돌아다녔던 적이 생각나요. 워낙 추운 겨울이었는데 5대 편의점 전체 입점을 간절히 바라던 때라 힘든 줄 모르고 열심히 다녔고, 전 직원의 노력으로 5대 편의점 입점에 성공했어요. 그래서 지금 제주맥주를 모든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는 거죠. 그 당시 영업 TF 팀장도 겸직하고 있던 때라 더 기억에 남습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5주년을 맞이해 특별히 준비한 게 있나요?

논알콜 맥주인 ‘제주누보’를 최근 출시했어요. 제주 위트 에일의 동생 격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죠. 제주맥주가 지향하는 좋은 맥주에 대한 기준인 햇원료 사용, 합성향료 무첨가 원칙을 지켜 만든 제품이에요.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만점에 가까운 소비자 평점을 받고 있어서 무척 뿌듯합니다.

요즘 논알콜 맥주가 대세인데, ‘제주누보’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보통의 논알콜 맥주들은 ‘얼마나 뺐냐’에 초점을 맞추는데, 저희는 ‘어떤 것을 더하고 강화했는지’에 집중해서 커뮤니케이션했어요. 저희는 맛을 ‘더한’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한 거죠.


썝蹂몃낫湲 븘씠肄

제주누보 출시 전에 ‘제주라거’를 처음으로 선보였는데, 마케터로서 어떻게 대중들에게 소개할지 고민도 많으셨을 것 같아요. 어떻게 접근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제주라거에 대한 얘기도 궁금하고요.

국내 맥주시장의 90% 비중은 라거가 차지하고 있어요. 그래서 라거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을 만나고 싶었어요. 제주맥주와 고객들의 접점을 넓히는 거죠. ‘제주라거’는 올 몰트 라거 스타일로 시원하게 부서지는 제주의 하얀 파도처럼 역동적인 청량함을 갖고 있어요. 독일 맥주 순수령 원칙을 적용해 맥주의 4대 원료인 물, 보리맥아, 홉, 효모를 사용한 100% 올 몰트 정통 라거입니다.

제주라는 로컬 아이덴티티에서 영감을 받아 제주맥주 브루랩(Brew-Lab)의 양조 과학으로 제주에서 직접 배양한 효모를 사용해 개발했어요. 전 세계 라거 종류가 70여 종이 넘는데 우리나라 라거 시장을 보면 여전히 페일 라거 한 종류에만 집중돼 있어요. 그래서 조금 더 다양한 라거의 맛을 사람들에게 선보이면서 나아갔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Project 001’이라고 명명했습니다. 라거도 수백 가지의 변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에 출시한 제주라거 Project 001을 시작으로 다양한 라거의 세계도 제주맥주가 보여드리고 싶어요.

맥주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신 것 같아요. 평소 어떤 맥주를 즐겨 드시는지 궁금하네요. 아니면 다른 술도 즐겨 마실까요?

맥주는 당연히 제주맥주를 즐겨 마시죠. 그날의 기분이나 날씨에 따라 골라 마시는 재미가 있어요. 특히 요즘처럼 더운 여름에는 얼음 넣고 시원하게 마시는 것도 좋아합니다. 맥주 외에는 위스키를 좋아해요.


썝蹂몃낫湲 븘씠肄

제주맥주라는 이름의 특성을 고려해 제주에서 마시면 가장 좋겠지만, 드링킷 구독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제주 느낌을 내면서 즐길 수 있는 방법이나 꿀팁 같은 게 있을까요?

각자의 자리에서 제주맥주를 마시는 거요(웃음). 그게 바로 로컬 크래프트 맥주의 장점인 것 같아요. 여행지에서 마셨던 시원한 맥주 한 잔의 기억은 누구나 갖고 있잖아요. 일상에서 제주맥주를 마실 때 제주맥주가 매개체가 되어 일상 속 여행의 특별한 추억을 불러일으켜요. 제주맥주 캔만 봐도 여행의 설렘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 것 처럼요. 제주 여행이 그리울 땐, 집에서 제주맥주를 드셔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맥주와 잘 어울리는 음식과 함께라면 더욱 좋아요. 그리고 또 근처에 제주맥주가 있는 고깃집이나 식당을 방문하는 방법도 있어요. 제주에서 먹었던 특별한 기억이 떠오를 거예요.

제주도에 가면 자연스레 제주맥주를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제주도도 많이 방문해 보셨을 것 같은데, 혹시 ‘이 맥주는 이 시간대에 어디서 마시니 좋았다’하는 경험이 있나요?

제주맥주 양조장과도 가까운 제주 서쪽에 위치한 금능해변의 노을이 참 예뻐요. 제주 도민들이 좋아하는 장소인데, 이 해안길에 앉아 제주 위트 에일을 마시는 걸 굉장히 좋아해요. 많은 분들도 한 번쯤은 꼭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개인적으로 좋아하시는 제주맥주와의 페어링 하는 음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주 위트 에일은 세계적인 브루마스터 개릿 올리버(Garrett Oliver)와 함께 레시피를 개발했어요. 맥주와 음식의 페어링 개념을 만들고 전파한 유명한 브루마스터죠. 제주 위트 에일 개발 당시에 제주의 유명한 고깃집들을 방문해 사장님들께 의견을 구해가며 레시피를 완성했어요. 그렇게 해서 흑돼지구이와 같은 묵직한 질감의 음식들과 궁합이 잘 맞는 제주 위트에일 레시피가 탄생한 거죠. 당해 수확한 신선한 제주 감귤 껍질의 상큼함과 섬세한 꽃 향, 입안 가득 부드럽게 퍼지는 시트러스함이 돋보이는 밀맥주로 흑돼지구이는 물론이고, 고등어회나 방어회 등의 음식과도 궁합이 좋아요.


썝蹂몃낫湲 븘씠肄

제주맥주는 항상 MZ세대와의 소통이 원활하다고 생각했어요. SNS 인증 사진을 불러일으키는 맥주들이 많은데, 마케터의 힘이 컸을 것 같아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면 살짝 들려주세요.

올해 출시한 성격유형검사에서 착안한 ‘맥BTI’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시작은 마케팅실 직원들과 회의 중에 우연히 나온 아이디어였어요. 편의점에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구매 패턴이 4캔이니까, MBTI의 4글자를 활용해 보면 뭔가가 나오겠다는 발상에서 시작됐죠. ‘키펀치’ 하나가 명확하게 있는가 없는가가 프로젝트의 성패를 결정하더라고요. 이를 통해 우리 브랜드만 할 수 있는 차별점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맥BTI도 Collect&Play라는 제품 슬로건처럼 소장하고 싶고, 가지고 놀 수 있는 맥주가 되게끔 시각적 컬러와 알파벳 등을 강조했어요. 출시 후 SNS 상의 재치 있는 많은 인증 사진과 영상을 보며 저희의 키펀치가 통했다는 것을 느꼈죠.

감히 제가 MZ세대의 대표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컬래보레이션이나 이벤트를 기대해도 될까요?

그럼요. 제주맥주가 지향하는 브랜드 철학과 결이 비슷한 파트너 브랜드와의 컬래보레이션은 얼마든지 열려 있어요. 저희는 파트너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해당 브랜드가 속한 필드에서 새로움과 혁신을 추구하는 브랜드들과 가치관이 잘 맞는 것 같거든요. 그러한 생각들이 바탕이 되어 저희가 출시한 컬래보레이션 맥주를 비롯해 캠페인이나 이벤트들이 소비자들에게 ‘제주맥주가 하면 좀 달라!’라고 느껴질 수 있는 모먼트를 계속해서 쌓아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그 지점을 더욱 뾰족하게 만들고 다듬어 나가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드링킷 구독자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

맥주는 다른 주종보다 일상성이 가장 강한 주종이라고 생각해요. 맥주를 마심으로써 일상을 조금 더 풍미 있게 만들 수 있는 거죠. 일상의 모든 순간에 맥주가 어울리지 않는 순간을 찾기 힘들 정도로요. 기분을 더 좋게 만들거나 분위기를 띄우고, 재미를 더할 수도 있고, 우울함을 달래주기도 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저희는 여행이라고 얘기해요. 꼭 멀리 떠나는 것만이 여행이 아니고, 맥주 한 잔이면 일상에서 매일의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의미죠. 제주맥주와 함께하면 반복되는 일상도 여행처럼 조금 더 특별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제주맥주와 함께 Cheers!를 외쳐보세요!


사진=제주맥주 제공 & 윤은애, 김보미


윤은애 인턴기자 yoon_happily@asiae.co.kr
AD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오늘의 화제 컨텐츠

AD

포토갤러리

  • [포토] 강민경 '하와이에서 공개한 근황'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국내핫이슈

  • [포토] 설현 '과즙미 발산' [포토] 산다라박 '동안 비주얼' [포토] 사나 '인형 같은 비율'

    #연예가화제

  • [포토] 여자아이들 우기 '도발적 뒤태' [포토] 서현 '막내의 반전 성숙미' [포토] 엄정화 '명불허전 댄싱퀸'

    #스타화보

  • [포토] 설현 '입간판 여신다운 완벽 비율' [포토] 화사 '치명적인 분위기' [포토] 제시 '파격 의상'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