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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잡으려면 인스타 맛집 들여야…F&B에 사활 거는 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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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되고 유명한 맛집 대신 '인스타그래머블'이 대세
소비 큰손 MZ…취향 반영 중요해져

MZ세대에게 유명한 디저트 카페인 롯데백화점 본점 플디에서 고객이 케이크를 구매하고 있다.

MZ세대에게 유명한 디저트 카페인 롯데백화점 본점 플디에서 고객이 케이크를 구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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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백화점 업계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잡기 위해 식음료(F&B)에 사활을 걸고 있다. 기존에 백화점에서 진행하는 식음료 행사는 오래되고 유명한 맛집 등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지만, 최근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샷을 올리기 좋은 이른바 ‘인스타그래머블’한 맛집과 손을 잡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MZ세대를 잡기 위한 디저트 카페 발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캐치볼클럽, 줄리브, 도호 프로젝트, 덕덕덕 베이커리 등 한남동과 가로수길에서 주로 인기를 끌었던 SNS 인기 맛집들을 본점과 잠실점을 중심으로 만나볼 수 있게 했다. 그 결과, 롯데백화점의 7월 1일~24일 F&B 매출은 전년 대비 70% 신장했다. 4월 본점에서 진행한 풀디 팝업은 호응이 커 6월 본점에 정식 매장을 냈다. 연예인 생일케이크로 유명한 브랜드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6월부터 이번달까지 본점에 오픈한 인기 디저트 7개 브랜드 경우 전체 구매고객의 50% 이상이 2030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신세계백화점도 강남점에 리암스베이커리를 들였다. 이곳도 한남동 유명 베이커리로 SNS에서 입소문을 탄 가게다. 리암스베이커리는 컵케이크 모양 등 디자인이 예뻐 올해만 6번의 팝업을 진행할 정도로 MZ, 여성 고객에게 인기가 높다. 이러한 결과, 신세계 상반기 스위트·카페 신장률은 전년 대비 25.6% 늘었다.


현대백화점은 MZ 방문 기준이 높은 더현대 서울을 중심으로 이러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인기 증류식 소주 원소주의 팝업을 열었고, 2030들의 ‘인증샷’ 성지가 된 88라면스테이지도 오픈했다. 8월에는 다음달 18일까지 말차 전문 브랜드 수퍼말차 팝업을 열고 MZ세대 입맛 겨냥에 나선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6월부터 7월 28일까지 F&B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0.8% 신장했다.

갤러리아는 MZ세대들 사이에서 구수하고 달콤한 맛을 좋아하는 ‘할매 입맛’을 뜻하는 ‘할매니얼’ 맛집이 뜨는 것을 고려해 한국식 디저트 팝업을 전개한다. 개성 주악으로 유명한 ‘연리희재’ 팝업스토어를 다음달 18일까지 선보인다. 갤러리아는 식품관 ‘고메이 494’를 리뉴얼 할 당시에 사퀴테리로 유명한 소금집 델리, 노티드, 새들러하우스 등 인기 카페 3대장을 모두 들였다. 겔러리아의 7월 1일부터 24일까지 델리 매출 신장률은 전년 대비 26% 늘어 증가세를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30년 지역 맛집 팝업보다 MZ세대들이 열광하는 디저트 팝업 등으로 추세가 바뀌고 있다"며 "MZ세대들이 소비의 큰 손으로 떠오른 만큼 백화점에서도 MZ들의 취향을 파악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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