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Q 순위 뒤바뀐 4대금융…신한·KB·우리·하나 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한, KB제치고 1위 등극
증권사 없는 우리금융도 준수한 성과
하나금융, 전년比 소폭 감소…"충당금 및 환차손 때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올해 2분기 4대 금융지주의 실적 성적표가 엇갈렸다. 신한금융이 KB금융 을 제치고 1위에 등극했고 우리금융도 하나금융을 앞지르면서 3위에 올랐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1조3204억원의 순이익(이하 지배주주 기준)을 거뒀다. 전년 동기 대비 5.48% 증가한 규모로 KB금융 을 앞지르고 1위를 차지했다. 2분기 대손충당금을 대폭 늘린 점을 감안하면 준수한 성과라는 평가다. 신한금융의 대손충당금 전입액은 2분기에만 3582억원으로 전년 동기 의 2배가 넘는다. 상반기 전체로는 6018억원에 달했다.

시중금리가 오르면서 주력 계열사인 신한은행의 실적이 준수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신한은행은 올해 순이익 820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4.77% 증가했다. 사업 다각화에 힘쓴 신한카드도 전년 동기 대비 18.9% 증가한 순이익 2368억원을 거뒀다. 다만 증시가 부진한 영향에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0.5% 감소하며 989억원에 그쳤다.


KB금융 은 올해 2분기 순이익 1조3035억원으로 신한금융에 소폭 뒤쳐진 2위를 차지했다. 다만 상반기 전체로는 2조7566억원으로 신한금융(2조7208억원)을 앞지르며 ‘리딩 금융’ 위치를 차지했다. 다만 KB금융 이 2분기 쌓은 충당금이 1210억원으로 신한금융보다 적은 만큼 하반기에는 다시 실적 순위가 바뀔 수 있다는 시선도 있다.


우리금융은 하나금융을 제치고 3위로 등극했다. 2분기 순이익 877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6.56% 증가해 4대 금융지주 중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전분기와 비교한 감소폭도 0.80%로 KB(-10.3%), 하나(-8.57%), 신한(-5.71%) 대비 가장 적었다. 상반기 기준 1조7614억원으로 반기 기준 최대 실적도 거뒀다. 기업대출 중심으로 자산이 늘어나는 한편 계열사 중 증권사가 없어 증시 불황 영향을 4대 금융지주 중 가장 적게 받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나금융은 올해 2분기 순이익 82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4% 감소했다. 4대 금융지주 중 지난해 2분기 대비 유일하게 순이익이 줄었다. 하나금융 측은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선제적 대손충당금 적립과 환율 상승으로 인한 비화폐성 환차손 발생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