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선 앞두고 지역 보좌진 늘리는 국회의원…'정책담당 줄이고 지역 관리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방선거 등 치르면서 내년 총선 불안감 커지면서 지역보좌관 증원
지역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
입법 지원이라는 본래의 보좌진 제도의 취지와 어긋난다는 지적도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국회 의원실의 보좌진 인력이 바뀌고 있다. 정책 등을 챙기는 보좌진은 책상을 빼는 대신 지역구 현안 등을 챙기는 지역 보좌진이 대거 늘어나고 있다. 국회의원을 선출한 지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지만, 입법 지원 목적이라는 보좌진 제도의 본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7일 국회의원 보좌진 채용 공고 등을 살펴보면 하루에도 여러 명씩 채용 공고가 올라온다. 이 가운데는 국회의원 지역사무실에서 근무할 직원을 채용한다는 공고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지역보좌진이 늘어나고 정책보좌진이 줄어드는 현상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의원사무실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서울지역 한 초선의원은 지방선거 직후 물갈이 수준으로 의원실 보좌진을 바꿨다. 정책통으로 알려진 한 수도권 재선 의원 역시 정책 관련 등 인력을 3명에서 2명으로 줄이고, 줄어든 인력을 지역 인력으로 돌렸다. 인턴 등을 추가 배치하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일을 새로 가르쳐야 하는 등 부담 때문에 기존 인력만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인력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인력을 지역사무소에 배치했다. 김 의원은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선거할 때만 되면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하는데 잘 안 돼서 진짜 지역에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보좌진들까지 지역으로 옮기게 했다"면서 "지역에 머물다 보니 쉽게 지역민들이 찾아올 수 있게 되는 등 장점이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보통 지역에 한두 명 보내는데) 지역구(안산시단원구을)에 5명이 가 있다"며 "저 역시 3일, 2일 번갈아 가며 서울과 지역을 오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입법 등 의정 공백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상관이 없다"며 "재택을 통해서도 근무할 수 있는데 지역에서 업무보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는 보좌진과 관련해 일종의 주기론에 대한 속설이 있다. 전반기 국회에는 입법 등 의정활동에 집중하던 의원들도 후반기 국회가 되면 지역 활동에 집중하게 된다는 점이다. 다음 총선 등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보좌진들 역시 자리를 옮기게 되는 것이다.


특히 민주당이 대승을 거뒀던 지난 총선과 달리 이번 선거에서는 국민의힘이 대승을 거두는 등 지역별로도 우세, 열세 지역이 뒤바뀌는 것도 의원들의 불안감을 더하게 만든 요인이다. 다만 이 와중에서도 광역단체장 선거 결과와 달리 기초단체장에서는 다른 당 후보가 선출되는 등 줄투표 경향이 옅어지고 교차투표가 강화된 점도, 의원들의 지역구 올인하는 이유다. 당 지지도가 낮더라도 본인 하기에 따라 재선될 가능성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국회 한 관계자는 "이번 국회에서 지역보좌진을 늘리는 경향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선거가 불리하다고 생각을 하면 지역보좌관을 보강하게 된다"면서 "이번에는 지방선거 결과가 총선 결과와 크게 달라 초선 의원들 중심으로 불안감이 커져서 지역보좌관을 늘리고 있다"고 했다.


한 초선의원은 코로나19 영향을 꼽기도 했다. 최근 2년간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지역 모임 자체가 사라지면서 상대적으로 지역 행사 등에 찾아다닐 일이 없었는데, 방역수칙 등이 개정되면서 최근 지역 일정 등이 늘어나면서 그동안 못 챙겼던 것까지 더해 지역을 더 챙기게 됐다는 것이다.


지역보좌관 확대 움직임에 쓴소리도 나온다. 이광재 매니페스토운동본부 사무총장은 "국회의원 보좌진 제도를 두는 것은 입법에 대한 보좌 역할"이라며 "국회의원들의 선거운동 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다"라고 쓴소리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