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S전선, '액체냉각 초급속' 충전케이블 상용화…"고체냉각보다 효율 높고 안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산화 개발…"향후 배터리 부품 등 전기차 사업 확대"

LS전선이 국산화 개발한 액체냉각 방식 초급속 충전케이블.(사진제공=LS전선)

LS전선이 국산화 개발한 액체냉각 방식 초급속 충전케이블.(사진제공=LS전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LS전선이 최근 액체냉각 방식(액랭식) 초급속 충전 케이블 국산화 개발에 성공해 상용화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액체냉각 방식은 기존 공기냉각 방식(공랭식)에서 문제가 됐던 도체 온도 상승에 따른 열 폭주 위험을 줄여준다. 도체 크기 대비 더 많은 전류를 보낼 수 있도록 해 기기 효율을 높여준다. 케이블 굵기와 무게를 절반 가까이 줄여 노약자도 쉽게 다룰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LS전선에 따르면 고전압 급속 충전을 하다보면 충전 케이블에 높은 온도의 열이 발생한다. 액체냉각 방식은 케이블 내부에 냉각액을 흐르도록 해 도체 온도 상승을 제어한다. 그만큼 열 폭주 사고 위험이 줄어든다.


액체냉각 방식은 최근 국내 전기차 기술 표준화로 앞으로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400㎾ 이상 초급속 충전기에 쓰인다. 기존 50㎾-250㎾ 급속 충전기에선 공기냉각 방식이 주로 적용됐다. 초급속 충전기는 급속 충전기보다 충전 시간이 2배 이상 빠르다.


LS전선은 기존 해외 제품의 냉각방식을 개선해 냉각액 누출로 인한 고장 가능성을 줄였다. 또 이번 국산화 개발로 신규 특허를 확보해 충전 케이블 성능과 품질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간 액체냉각 방식 충전 케이블은 유럽 업체가 특허 등을 통해 시장을 과점하고 있어 수입에 의존해 왔다.

LS전선 관계자는 "냉각 방식과 관련해 미국과 일본에서 특허 등록을 완료하고 국내 출원 과정을 밟고 있다"며 "국내외 주요 충전기 제조사 등과 상용화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LS전선은 국내외 완성차 업체, 배터리 제조사 등에 전기차 모터용 권선과 고전압 하네스, 알루미늄 전선, 충전건 등을 공급한다. '건설기계용 이동식 초급속 충전기 개발' 국책 과제에도 공동 참여하는 등 전기차 부품 사업을 늘려나가고 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