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디스커버리 펀드’ 장하원 대표 구속기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하성 전 주중대사 동생 장하원 대표
기초자산 부실 알고도
1348억원 상당 펀드 판매한 혐의 받아
같은 회사 직원 2명은 불구속 기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규민 기자] 검찰이 펀드 부실 판매와 투자금 돌려막기 등의 혐의를 받는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대표(62)를 구속기소했다.


5일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부장검사 채희만)는 전날 특정경제 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사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장 대표를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디스커버리 투자본부장 A씨((42) 운용팀장 B씨(36)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2017∼2019년 하나은행과 IBK기업은행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 등을 통해 판매됐다. 이후 디스커버리의 불완전 판매와 부실 운용 등 문제로 환매가 중단돼 투자자들이 피해를 봤다.


장 대표는 2016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을 설립해 해당 펀드를 운용했다. 그는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전 주중대사의 동생이기도 하다. 장 전 대사 부부를 비롯해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도 해당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대표 등 3명은 2018년 10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부실 상태의 미국 온라인투자연계(P2P) 대출채권에 투자했음에도 고수익이 보장되는 안전한 투자라고 피해자들을 속여 약 1348억원 규모의 펀드를 판매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에 따르면 장 대표는 2017년 4월부터 미국 자산운용사 DLI(다이렉트랜딩인베스트먼트)가 운영하는 펀드를 판매하던 중 그 기초자산인 C 대출채권이 부실해 펀드 환매 중단이 우려되자 같은 해 8월 조세회피처에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해당 채권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DLI의 환매 중단 위기를 해결해줬다.


2018년 10월 장 대표는 C 대출채권으로 약 4000만달러(약 523억원)의 손실을 이미 예상하고 있었지만 이 사실을 숨기고 1215억원 상당의 펀드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했다. 결국 판매액 전부는 환매가 중단됐다.


이후 장대표는 2019년 3월 DLI 대표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사기 혐의로 고발되며 대표에서 사임하는 등 투자금 회수가 어려운 사정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132억원 상당의 펀드를 마찬가지로 판매하고 그 상당액을 편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디스커버리가 판매한 펀드의 총 판매액을 5844억원으로 봤으며 그 중 환매중단액은 1549억원으로 집계했다.


검찰은 “다수 피해자가 발생해 사회적 파장이 큰 사건을 적법절차에 따라 수사해 (장 대표를) 구속 기소했다”며 “해외 유망 대출 플랫폼에 투자한다고 홍보했으나 그 실상은 우리 국민을 상대로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게 한 금융사기 사건이며 향후 그 범행에 상응한 엄중한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소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