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선출(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11대 서울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최다선(4선) 국민의힘 김현기 의원(강남3) 선출...부의장에 국민의힘 남창진(재선)· 더불어민주당 우형찬 의원(3선) 선출

[단독]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선출(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김현기 서울시의원(강남3· 국민의힘)이 제11대 서울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선출됐다.


서울시의회는 4일 오후 2시 제30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4선의 김현기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부의장에는 국민의힘 남창진 의원(송파2), 더불어민주당 우형찬 의원(양천3)이 각각 뽑혔다.


김 의장은 110명이 투표, 106표를 얻어 의장에 당선됐다. 또 남창진 부의장은 110명이 투표, 104표, 우형찬 부의장은 110명이 투표, 108표를 획득해 당선됐다.


김 의장은 선출 후 소감을 통해 "원칙과 상식에 입각해 의회를 운영하겠다"며 "대화와 타협을 분명히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의회는 먼저 야당을 생각하는 협치를 해야 한다"며 "언제든 의장방은 열려 있다"고 소통을 강조했다.

의장·부의장 선거 이후 곧바로 진행된 개원식에서는 제11대 서울특별시의원의 선서와 김현기 의장의 개원사, 시장·교육감의 축사가 이어졌다.


김현기 신임의장은 “이번 제11대 서울특별시의회는 역대 어느 의회보다, 전국 어느 광역자치단체 의회보다 빨리 개원했다”며 “한발 빠른 개원을 진행한 것은 11대 의회가 ‘일하는 의회’로 빠르게 전환해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이 보여준 기대에 적극 보답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에 협조해 준 국민의힘 최호정·더불어민주당 정진술 원내대표에게 의장으로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또 김 의장은 개원사를 통해 ▲ 함께하는 서울의 전진 ▲미래세대를 위한 서울교육의 개혁 ▲의회 주도 서울시정을 펼칠 것을 약속했다.


서울의 전진을 위해 사회적 약자 보호, 청년 등 섬세한 일자리 마련 체계 구축, 골목 상권 재건, 재개발과 재건축 활성화로 안정적인 주택 공급 등 서울시 역점 사업에 주도적인 견인 역할을 실행, 서울 교육개혁을 위해 지역별 · 계층별 학력 격차를 줄이고, 기초학력 수준을 높이며, 노후 시설개선과 신규 인프라 투자 등 수도 서울교육의 본모습을 되찾기 위해 재정의 합리적 배분과 필요한 교육 입법 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또 의회 주도 시정을 펼쳐 미래 서울의 주역인 젊은 시민·사회적 약자들의 호소에 빠르게 반응, 더욱 적극적으로 응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11대 서울특별시의회는 상임위원장 선거 등 원구성이 완료되는대로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개원사


존경하는 천만 서울시민 여러분!

오세훈 시장님과 조희연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선배 · 동료 의원님 여러분,


제11대 서울특별시의회가 출범하는 뜻깊은 자리에

함께 해주셔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시에 천만 시민의 대표기관이며 지방의회의 표준이자 맏형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으로서 큰 영광과 함께 무거운 책무를 느낍니다.

남창진 부의장

남창진 부의장

원본보기 아이콘

오직 시민의 안전과 행복 그리고 우리 서울의 지속 가능한 전진과

시의회의 발전을 위해 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시민 여러분께 드립니다. 열심히 일 하겠습니다.


제11대 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의 기본 방침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서울을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하겠습니다.

이것은 저만의 희망이 아닙니다.

6.1 지방선거에서 확인된 서울시민들의 한결같은 염원입니다.


서울이 전진할 때 다음 세대에게 밝고 희망찬 내일을 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이 뒷걸음질했던 시기에, 청년들과 시민들은 제대로 된 일자리를 얻지 못해 낙담과 고통으로 절규했었음을 우리는 지난 경험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


서울은 오랜 기간 젊고 역동적인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높은 주거비와 실업으로 젊은 세대가 떠나가는 도시가 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천만 시민이라는 표현을 쓸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위기입니다.

우형찬 부의장

우형찬 부의장

원본보기 아이콘

그럼에도 더 나은 서울에 대한 대다수 시민의 간절한 기대를 저버리는 역주행이 지난 서울시정에 있었습니다.

시의회 또한 이런 역행에 부끄럽게 동승하기도 했습니다.


한 표 한 표에 담긴 시민들의 위대한 선택은,

제11대 의회는 서울시와 함께, 서울의 전진을 저해하는 족쇄와 장애물을 과감하고 단호하게 떨쳐내라는 것입니다.


서울시의회는 그렇게 해야 할 책무를 부여받았습니다.

서울시와 그 주변에서 시민의 전체 이익에 반하던 집단들과 분명하게 절연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서울의 전진이 일부 계층만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결코 안됩니다. 함께 살고 같이 누리는 서울이 되어야 그 전진은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 의회는 사회적 약자 보호, 청년 등 섬세한 일자리 마련 체계 구축, 골목 상권 재건, 재개발과 재건축 활성화로 안정적인 주택 공급 등 서울시 역점 사업에 주도적인 견인 역할을 실행하겠습니다.


또한 경제 회복을 위한 중앙 정부의 정책에 의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니다.


둘째, 동료 의원들과 함께 서울교육 개혁의 길을 힘차게 걷겠습니다.


우리는 이번 선거 과정을 통해 서울시민들께서 오늘의 서울교육에 대해 큰 우려를 갖고 계심을 분명히 확인하였습니다.


교육감에 대한 지지율이 40%에도 못미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역시 같이 삼선 도전에 나선 어느 기초단체장 후보는 소속 정당의 시장 후보가 크게 뒤졌음에도 상당한 표 차이로 당선된 사례가 있습니다.


현명한 시민들께서 그간의 성과를 냉정하게 평가하고 있음을 우리는 확실히 목도한 것입니다.


서울시민은 현 서울교육의 학력 저하, 특히 기본적 인권이라고 할 수 있는 기초학력 부진, 특정 인사들이 주도하는 학교 경영, 아이들의 학습권과 교사의 교육권보다 특정 분야를 우선시한 교육 행정에 대해 강력한 경고장을 내린 것입니다.


저와 동료 의원들은 시민이 준 이 엄중한 경고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서울 교육개혁에 나서는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서울교육청은 우리 아이들과 미래 서울교육을 위한 개혁의 길에 의회와 동참 할 것인지, 아니면 복지부동의 서투른 행태로 시민의 세찬 지탄을 받을지 선택의 길에 서 있음을 분명히 인식하셔야 합니다.


의회는 지역별, 계층별 학력 격차를 줄이고, 기초학력 수준을 높이며, 노후시설 개선과 신규 인프라 투자 등 수도 서울교육의 본모습을 되찾기 위해 재정의 합리적 배분과 필요한 교육입법 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셋째, 서울시정을 주도하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고자 합니다.


의회의 역할이 집행부에 대한 단순한 견제에 그쳐서는 안됩니다.


저는 뼛속까지 의회주의자입니다. 국회와 지방의회에서 오랜기간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정의 주요 현안은 의회의 본회의, 상임위 그리고 각종 간담회 등을 통해 넓고 깊게 심층적으로 논의돼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지방자치법에서 주민 다음으로 의회를 규정한 입법자의 의도에도 부합하는 것입니다.


서울시 공직자들 중 제11대 의회도 이전 의회와 같이 ‘통법부’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분들이 있다면, 지금부터는 그 생각을 똑바로 고쳐 주실 것을 감히 당부드립니다.


의회가 시정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의회 스스로 역량을 부단히 키워야 합니다. 또 시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도록 늘 깨어 있어야 합니다.


의회가 미래 서울의 주역인 젊은 시민들과 사회적 약자들의 호소에 빠르게 반응하고, 더 적극적으로 응답할 수 있을 때 의회에 대한 시민의 기대는 한층 커질 것입니다.


의장으로서 의원님들이 최고의 의정활동을 펼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시민의 절절한 바람이 시정에서 폭넓게 구현될 수 있도록 의회 내 제도를 정비하고 의원님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함께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활발한 의정활동이 제11대 서울시의회를 성공한 의회로 이끄는 가장 확실한 보증수표임을 의회주의자로서 늘 명심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서울시민 여러분!


저는 우리의 서울에 감사하고 서울을 사랑합니다. 서울의 내일이 오늘의 서울에 비해 더 낫기를 늘 염원해 왔습니다.

더 좋은 서울을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열심히 일해 왔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우리 다음 세대가 살아갈 서울은 우리가 사는 서울보다 훨씬 밝고 활기찬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서울은 다시 역동적인 공동체,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도시로 우뚝서야 합니다. 젊은 시민들이 꿈을 꿀 수 있고 희망을 이뤄나가는 무대가 되어야 합니다.


2018년 낙선 이후 4년 동안 서민과 주민들에게 꾸준히 세상 이야기를 들으며 숙고하고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 사무실에 서산대사의 유명한 글귀 ‘踏雪野中去 不須胡亂行 今日我行跡 遂作後人程(답설야중거, 불수호란행, 금일아행적, 수작후인정’)을 걸어 놓고 그 뜻을 수십, 수백 번 헤아렸습니다.


의장으로서 일관되고 확실한 행보를 하겠습니다.

어려운 분들과 청년이 함께하는 서울의 전진,

미래 세대를 위한 서울교육의 개혁,

의회 주도의 서울시정을 펼치는 제11대 서울시의회가 되도록

의장으로서 직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저와 우리 의회의 행적은 시민들이 지켜보고 날카롭게 심판할 것입니다.

의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일하고 당당하게 평가받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저와 111명의 동료 의원들에게 이 귀한 자리에 설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서울시민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내주신 성원에 시민의 행복증진이라는 성과로서 반드시 보답하겠습니다.


아울러 제11대 서울시의회 개원식에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 7. 4.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김현기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