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월북판단 번복은 국가안보실 지시 때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서해공무원 사망사건 TF 단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TF 1차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서해공무원 사망사건 TF 단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TF 1차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해양경찰과 국방부가 서해 어업지도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의 월북 판단을 번복한 것이 국가안보실의 지시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1일 더불어민주당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관련 태스크포스(TF)'의 단장인 김병주 의원은 1일 용산 합동참모본부에서 합참 관계자들과 회의에 앞선 모두 발언에서 해경과 군의 판단 번복 과정을 "수사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국가안보실이 조율한 '톱다운' 지시에 따른 수사 결과 변경이 의심되는 정황"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방부와 해경은 입장 번복을 발표하면서 새 증거나 정황은 제시하지 않고, 같은 팩트로 해석만을 뒤집었다"고 지적하면서 "이번 최종수사 결과 발표 전 해경은 합참의 정보 판단을 다시 한번 열람하거나 분석하지 않았고 요청조차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는 "해경이 SI(특별취급 정보) 정보, 즉 특수정보에 접근할 수 없고 증거를 수집하지 못해 수사를 중지하고 월북 판단을 뒤집을 수밖에 없었다는 어이없는 결론을 발표했다"며 "수사 당시에는 (합참에) 와서 열람하고 갔지만 지금 최종 결과에는 SI 원본이나 근거, 증명할 수 있는 게 없어서 (입증을) 못하겠단 어이없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합참 방문에서 김 의원은 SI 정보를 열람하고 합참의 월북 판단 근거와 해경의 수사 진행 절차를 면밀하게 검토하면서 윤석열 정부 국가안보실의 개입 여부를 밝히려 한다고 주장했다.

TF 소속 이윤건영 의원도 "긴급한 안보 상황에 대해 군이 내린 정보 판단을 정부가 바뀌었다고 뒤집고, 객관적 팩트가 없는 상황에서 번복한다면 정보 판단을 토대로 수행하는 군 입장에서는 큰 혼란이 생긴다"며 "이 작금의 상황이 국기문란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