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숲·한강 인접 '명당'…삼표공장 성수동 부지 운명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음달 16일까지 철거완료
2.8만㎡ 부지활용방안 놓고
서울시·삼표산업 고민

개발 위해 용도변경 나설 듯
이 과정서 특혜시비 가능성도

서울숲·한강 인접 '명당'…삼표공장 성수동 부지 운명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초고가 아파트와 서울숲, 한강변과 인접해 ‘금싸라기 땅’으로 불리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이 8월 철거되면서 부지 활용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일 서울시와 삼표산업에 따르면 삼표산업은 삼표레미콘 공장을 다음달 16일까지 철거한다. 당초 6월30일까지 철거하겠다는 약속은 지키지 못했지만 곧바로 철거시한을 못 박으며 의지를 드러냈다. 철거가 지연된 변수인 믹서트럭 지입차주와의 보상금 등 협상 문제도 해결했다.

시장의 관심은 도시계획적 측면에서 해당 부지가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다. 2만7828㎡ 규모에 달하는 부지 가치에 대한 의심의 시선은 없다. 공장이 가동된 45년 동안 인근 성수동 일대는 서울에서도 가장 활발한 상권이자 초고가 아파트 밀집 지역으로 변모했다. 한강과 중랑천이 만나는 합류부에 위치해 있어 향후 활용 방안에 따라 해당 부지는 물론 주변 거점지의 미래가치까지 높일 수 있다.


이 부지의 활용 방안은 서울시와 토지소유주가 된 삼표산업 간 사전협상을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민간사업자가 개발하려는 부지 규모가 5000㎡를 넘을 경우 거쳐야 하는 과정인데, 민간사업자는 용도지역 상향을 기대할 수 있고 지자체는 개발이익 일부를 공공기여로 확보해 균형발전을 추진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철거가 끝나면 지구단위계획부터 수립을 해야한다"며 "도시계획을 변경하는 절차를 사전협상 방식으로 하는 것이고 이 과정에서 용도지역과 개발밀도, 도입용도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미 관련해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를 압구정 아파트지구,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까지 연계해 개발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일대를 청년 첨단 혁신축 강화를 위한 전략적 부지이자 서울숲과 연계한 서울의 대표 관광명소로 검토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관건은 용도 변경이다. 현재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는 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분류돼있다. 최대 용적률이 200%인데, 주택이든 업무시설이든 개발여력에 한계가 있어 용도변경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인근에 있는 주상복합단지 아크로서울포레스트의 경우 일반상업지역으로 분류해 개발됐다. 결국 서울시가 어떻게 용도 변경을 하느냐에 따라 부지의 가치도 달라지게 된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 과정에서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초 2017년 서울시가 직접 개발을 추진했을 당시에도 토지매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인근 자연녹지지역을 주택용지로 용도를 변경하고 민간에 매각하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특혜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대장동 특혜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상당히 민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용도변경에 따른 기부채납이 충분한지 등을 따지다보면 활용방안 확정까진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