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IST, ‘스마트 헬스케어 국제 심포지엄’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 헬스케어 국제 심포지엄 포스터.

스마트 헬스케어 국제 심포지엄 포스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UNIST가 29일 오후 3시부터 제4공학관 2층 해동 홀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의료산업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ICT 기술이 융합된 개념이다.

기존의 치료나 병원 중심으로 진행되는 의료서비스뿐만 아니라 사용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한다. 치료보다는 ‘예방’에, 병원보다는 ‘소비자’에 더 관심을 두는 의료기술이다.


UNIST는 미래형 의료기술인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에서 기업과 병원, 연구소 등과 함께 국제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준비했다.


국내외 협력으로 의료 데이터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자 한 것이다. 행사에는 미국과 한국의 6개 기관의 연구자가 참석했다.

미국에서는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메디컬 센터와 UIUC(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관련 시스템 운영 사례와 빅데이터 처리와 전망 등을 소개했다.


한국에서는 아산병원과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네이버, LG유플러스 등이 디지털 기술을 바이오·의료 분야에 적용하는 아이디어나 사례를 공유했다.


심포지엄을 주관한 정웅규 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 학과장은 “차세대 의료서비스에서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 관리가 새로운 플랫폼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 학과장은 “아직 스마트 헬스케어 관련 표준이나 프로토콜이 정해지지 않은 시점이라 의료 데이터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이나 국제 협업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용훈 총장은 “ICT 기반 스마트 헬스케어 기술은 UNIST가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분야”라며 “국제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수월성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를 활용해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