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단일지도체제' 유력 검토… 친명계 힘 실릴 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준위 내부서 단일지도체제 무게
재선, 친문계 반대… 보완 논의 이뤄질 것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이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8월 28일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차기지도부를 ‘단일지도체제’로 구성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출마가 유력해진 상황에서 단일지도체제로 지도부를 선출하게 되면 친명(친이재명)계의 목소리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안규백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28일 통화에서 "아직 결정은 안됐지만 전준위 내에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가 대세를 이룬 상태"이라고 말했다. 단일지도체제는 당대표에 권한을 집중하는 방식으로, 이재명계 의원들이 주장하고 있다. 현재 당내에선 친문(친문재인)계와 재선 의원들 중심으로 집단지도체제 요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전준위의 논의 방향은 친명계에 무게를 실었다고 볼 수 있다.

전준위가 단일지도체제로 방침을 굳힌 것은 민주당이 야당이 된 만큼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전준위 관계자는 "과거 집단지도체제를 했다가 실패한 경험도 있고, 지금 와서 굳이 집단지도체제로 바꿔야 할 이유나 명분이 크지 않다는 의견도 있었다"면서 "집단보다는 단일지도체제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절충안 이야기가 거론되지만 어쨌든 선택을 해야 될 문제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전준위에서 집단지도체제를 의결하게 되면 친명계의 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18일 "정당의 주인은 당원이고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면서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가 큰 원칙"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단일지도체제에 대해 초재선과 친문계 의원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다는 점에서 보완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안규백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 문제(단일지도체제)는 최고위원들의 의사결정 참여권을 어떻게 보장할지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운영의 묘가 달라진다"고 보완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준위는 늦어도 다음달 3일까진 전당대회 경선 룰에 대한 의결을 마무리하겠단 계획이다.

이재명 의원은 당내 의원들과 접촉하며 출마 초읽기에 들어갔다. 그는 지난 주 당 워크샵에 참석해 의원들과 토론한 데 이어, 전날엔 권노갑·김원기·임채정·정대철·문희상 등 당 상임고문들과 비공개 오찬 회동을 통해 출마 관련 의견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