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값폭등 변곡점 온다…하반기 전국 0.7% 하락" 전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설산업연구원,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하반기 경제상황 악화…가격 변곡점 가능성"
"교통 취약한 지역부터 매매가 하락 시작될 것"

<이하 자료:한국건설산업연구원>

<이하 자료:한국건설산업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들어 부동산 거래절벽과 집값 조정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27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2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올해 하반기 경제 상황 악화로 전국 주택 매매가격이 0.7%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주택·부동산시장 전망을 발표한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올해 상반기에 새 정부 출범 등 주택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거시경제 악화로 집값 상승폭은 전국 기준 0.2%로 제한적이었다"면서 "하반기에 경제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돼 가격 변곡점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올해 상반기 집값 상승분을 고려할 때 연간으로는 0.5%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도권 주택가격도 상반기 보합, 하반기는 0.5% 떨어져 연간 0.5%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분양가 상한제 개편과 공사비 상승 등으로 분양가 인상 요인이 있고, 또 전월세 가격 인상 등도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수요자의 소극적인 시장 참여로 영향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김 부연구위원은 "통근이 편리한 지역에 대한 선호는 여전한 만큼 이에 소외된 지역부터 매매가격의 하락이 시작될 것"이라며 "시장 차별 차별화가 나타날 것"으로 말했다.


"집값폭등 변곡점 온다…하반기 전국 0.7% 하락" 전망 원본보기 아이콘


전셋값은 상반기 0.1% 상승에 이어 하반기에는 이보다 높은 2.5% 상승할 것으로 관측됐다. 연간으로는 2.6% 오르는 것이다.


상반기에 전셋값이 크게 오르지 않은 것은 전세가에 부담을 느낀 임차인들이 월세 및 반전세 유형을 택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라는 게 연구원의 분석이다.


김 부연구위원은 "하반기에 갱신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전세가 상승분에 대한 부담이 커 월세·반전세를 택하는 세입자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하반기에는 주요 지역내 공급물량이 줄면서 전세가격 인상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지난 21일 발표된 임대차 시장 보완 방안에 따르면 임대차 시장의 상승압력 해소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강력한 것으로 보이지만 2년 혹은 4년 만에 집을 구해야 하는 세입자의 부담은 상당한 수준"이라며 "계약갱신청구권이 만료되는 8월 이후 임대차 시장에서 들려오는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성환 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27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2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하반기 주택시장을 전망·분석하고 있다.

김성환 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27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2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하반기 주택시장을 전망·분석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건설경기도 다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국내 건설수주는 하반기에 3.7% 줄어 전년 대비 0.5% 감소한 210조9000억원을 기록하고, 건설투자는 1.8%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 경기 전망을 발표한 박철한 연구위원은 "상반기에는 정권교체로 인한 규제 완화 등의 기대심리, 대형 토목공사 발주 등의 영향으로 수주가 양호했다"면서도 "하반기에는 정부 지출 구조조정, 금리인상 등의 영향으로 수주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건설투자의 경우 급등한 자재가격 및 공사비용으로 분쟁과 파업이 증가한 영향으로 상반기 4.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반기에 소폭 회복세를 보이더라도 연간 건설투자를 플러스(+)로 돌리기는 어렵고, 이에 따라 올해 건설투자는 1.8%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박 연구위원은 "정부는 높아진 자재가격과 금융비용으로 주택 공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한다"며 "원가 상승으로 올해 적자 현장이 크게 늘어나는데, 한시적으로나마 중소 건설업체에 세금을 낮춰주는 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