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건의료데이터 위원회 첫 회의…디지털 헬스·마이데이터 논의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1차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 회의 개최

보건의료데이터 위원회 첫 회의…디지털 헬스·마이데이터 논의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원 기자] 정부가 보건의료데이터에 대한 주요 정책 방향을 결정할 위원회의 첫 회의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차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제1기 위원회 구성 후 첫 회의다.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는 의료 정보 및 보건의료데이터 정책 추진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위원회다. 복지부 2차관이 위원장을 맡고, 바이오·디지털헬스 정책을 담당하는 보건산업정책국장과 의료계, 연구계, 환자단체 등을 대표하는 위원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위원장인 이기일 복지부 2차관 주재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방향 ▲임상데이터 네트워크(K-CURE) 사업 추진계획 ▲의료 마이데이터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2차관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보건의료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산해 전 국민의 의료의 질 향상과 국민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보건의료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와 체감도 높은 성과 창출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전문가 여러분이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정책 면에서 정부는 해외 주요 선진국이 이미 디지털 헬스케어 진흥을 위해 법·제도를 정비하고 국가 차원의 디지털헬스 혁신 전략을 수립한 점 등을 고려했다. 현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정부 최초로 디지털 헬스케어가 담기기도 했다.


복지부는 앞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 디지털 기반 미래의료 실현, 디지털 헬스케어 신시장 창출, 빅데이터 기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 등 3대 정책 방향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민·관 협력체계를 긴밀히 구축해 디지털 헬스케어와 보건의료데이터 신법을 제정하는 등 혁신 생태계를 지원할 기반도 강화할 예정이다.


K-CURE 사업은 한국인 사망원인 1위인 암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하고 심도 있는 연구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복지부는 민간 의료기관,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에 분산된 암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해 연구자에게 제공하고,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등 40개 의료기관은 K-CURE 포털을 통해 메타데이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2025년까지는 산업적 가치가 높은 암 질환에 집중하고, 2026년부터는 암 이외 심뇌혈관 질환 등 한국인 특화 질환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회의에서는 의료 마이데이터 플랫폼 생태계 조성에 따른 새로운 관리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의료 마이데이터란 국민이 본인의 의료데이터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등으로 확인하고, 원하는 목적에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송이 가능한 생태계를 뜻한다. 위원회는 의료 마이데이터를 통해 국민의 일상 속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맞춤형 의료 강화, 병원 행정업무의 디지털화, 디지털 헬스케어 신시장 창출 등 실질적 변화를 견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위원회는 의료데이터의 활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안전한 활용을 위한 새로운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공감하면서도, 생태계 구축 과정에서 민간의 창의적 개발 의욕을 저해하지 않도록 민간·공공이 슬기롭게 역할 분담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