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파른 물가상승에…기업 61% "가격인상으로 대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생산자물가↑
평균임금 2~5% 상승…고용 조정도

(자료제공=한국은행)

(자료제공=한국은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가파른 물가상승으로 국내 기업들의 제품·서비스 가격 인상이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 기업들은 올해 하반기에도 물가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으며, 이중 상당수는 물가상승에 '가격 인상'으로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의 '최근 물가 상승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전체 기업의 69%는 제품·서비스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은은 최근 물가 상승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2일까지 전국 570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에 응한 모든 업체는 원재료 가격이 상승했다고 답했다. 이 중 60%는 지난해 대비 '20% 미만', 40%는 '20% 이상'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최근 판매가격을 인상하지 않은 기업들 중 53%는 올해 안에 인상할 계획이라고 답변했고, 특히 건설업의 경우 89%가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었다. '20% 이상' 인상하겠다고 응답한 업체의 비중도 67%에 달했다.

상당수 업체들은 지난 2월 발발한 우크라이나 사태가 '원재료 가격 상승(67%)'과 '물류비 상승(36%)'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과반 이상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올해 말까지(60%)'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으나 '내년 이후(41%)'까지 내다보는 업체도 적지 않았다.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에 따른 일부 도시 봉쇄로 인해 대체로 '수출입 지연(40%)'과 '원재료 가격 상승(36%)', '물류비 상승(24%)' 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쇄로 인해 생산활동 중단 경험이 있는 업체도 27%에 달했다.


물가상승으로 인해 평균임금은 지난해 대비 2~5% 인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임금인상률이 2% 미만으로 낮은 업체들의 73%는 내년에 임금을 인상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 기업들(86%)은 올해 하반기에도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향후 물가상승에 대해선 '가격 인상(61%)'으로 대응하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만 서비스업에서는 '가격 인상(45%)'과 함께 '고용 조정(32%)'으로 대응하겠다는 응답도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