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작구 ‘어디서나 무선인터넷 무료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동작구, 사당4동 도시재생 구역, 전통시장, 경로당 등 39곳 공공와이파이 60대 설치· 스마트폰 설정-와이파이 기능 켜고 SEOUL 또는 PUBLIC 선택하면 자동 연결... 구로구,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양천구, 여름철 거리 노숙인 보호 위한 특별대책반 운영... 종로구, 정약용의 산문과 시에 나타난 인간 다산, 조선의 현실, 인민의 삶’ 등 특강

용양봉저정공원 내 공공와이파이

용양봉저정공원 내 공공와이파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주요도로 및 공공시설에 공공와이파이 추가 설치, 무선인터넷 서비스제공 확대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지역내 구축된 공공와이파이는 ▲버스정류소 ▲전통시장 ▲복지시설 등 209개소로 455대가 설치 돼 있다.

구는 구민들의 모바일 접근성 향상을 위해 약 6억원 예산을 투입해 자가정보통신망 6700㎡를 구축, 와이파이장비(AP) 60대를 추가 설치한다.


설치 장소는 ▲사당4동 도시재생 구역 ▲신대방 1동 도림천 일대 ▲성대전통·남성사계시장·사당1동 먹자골목 ▲경로당 8곳 ▲사당노인종합복지관 ▲서달산 숲 체험장 등 39곳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구는 와이파이 설치 후 신호 송출 장비와 통신선 등 운영 테스트를 마치고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 설정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SEOUL 또는 ▲PUBLIC을 선택하면 비밀번호 입력 없이 자동으로 연결된다.


이에 따라 구민들은 해당지역·에서 통신비 걱정없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과 동영상 등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자세한 사항은 미래도시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정심 미래도시과장은 “공공와이파이 추가 설치로 통신비 부담 완화와 정보접근성 보장 등 구민 편의가 증대되길 바란다”며 “공공와이파이 설치 희망 지역·시설 등 수요조사를 통해 서비스 범위 확대와 함께 품질향상과 유지관리에도 힘 쓸 것“이라고 말했다.


동작구 ‘어디서나 무선인터넷 무료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가 고전 읽기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특별한 시간 '우리고전미식회'를 선보인다.


최치원, 김시습, 이순신, 유만주, 정약용, 박지원의 주요 작품을 함께 읽으며 당시의 시대 상황과 작가의 삶을 들여다보고, 나아가 현재의 내 삶과도 연결시켜 보는 자리로 기획했다.


7월7일부터 10월20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7시30~9시30분 총 15회 열리며 우수한 강사진이 참여해 강의를 이끌 예정이다.


▲김수영 서울시립대 교수 ‘최치원의 시와 산문을 함께 읽는 시간’을 시작으로 ▲김지윤 서울대 선임연구원의 ‘이순신의 마음, 나라, 사람’ ▲정길수 서울대 교수의 ‘비판적 지식인 김시습의 금오신화 읽기’ ▲김하라 전주대 교수의 ‘18세기 조선, 개인의 발견’ ▲최지녀 홍익대 교수의 ‘정약용의 산문과 시에 나타난 인간 다산, 조선의 현실, 인민의 삶’ ▲김대중 서울대 교수의 ‘이익의 통찰력과 세계인식’ ▲박수밀 한양대 교수의 ‘조선 최고의 베스트셀러작가 박지원의 글쓰기 비결’이 이어진다.


우리소리도서관(삼일대로30길 47)과 온라인 줌(ZOOM)을 통해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되며,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비용은 무료이다.


신청은 종로문화재단 누리집(www.jfac.or.kr)을 통해 하면 된다. 고령층 등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해 전화 신청(☎ 070-4550-5016)도 가능하다.


한편 이번 강의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독서아카데미 공모사업’ 수행기관으로 종로문화재단이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구 관계자는 “과거를 통해 나를 성찰해보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고전 읽기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동작구 ‘어디서나 무선인터넷 무료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지난 22일 구청 민원여권과에서 민원실 비상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구로구는 “민원실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2019년 첫 모의훈련을 시작해 매년 진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의 상황에서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주변 민원인의 2차 피해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사전에 신고반, 대피반, 경계반, 구호반 등 비상대응반을 편성했다.


모의훈련 당일에는 민원업무 공무원, 청원경찰, 구로경찰서 관계자 등이 참석해 상황별로 마련된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 및 중재 시도 ▲언어폭력 시 녹음 ▲‘112 안심 비상벨’ 호출 ▲피해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 대피 ▲경찰 출동 ▲가해 민원인 제압 순으로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실시했다.


구로구는 모의훈련을 16개 동주민센터에서도 반기별 1회 이상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구는 지난해 12월 ‘민원업무담당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올 1월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조례는 민원인의 폭언·폭행 피해를 막기 위한 안전시설과 장비를 마련, 피해를 입은 공무원에게 심리·법률 상담과 의료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또 구청 민원여권과와 16개 동주민센터에 폐쇄회로(CC)TV, 비상벨, 전화 녹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민원창구에 투명 가림막도 설치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정기적인 모의훈련이 직원들의 비상 상황 대응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질 높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동작구 ‘어디서나 무선인터넷 무료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양천구는 본격적인 폭염에 대비, 각종 위험에 노출된 거리 노숙인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여름철 노숙인 특별대책반을 운영한다.


3인1조로 편성된 여름철 노숙인 특별대책반은 중점 추진기간(7. 1. ~ 8. 31.) 중 폭염특보 단계별 취약시간대 현장 순찰을 강화, 노숙인 환자 발견 시 응급조치 후 병원으로 이송한다. 또, 중증 질환자 및 고령 노숙인 등 건강 취약자 특별관리, 노숙인 시설 단체 급식 식중독 예방 및 위생관리 등 역할을 수행한다.


특별대책반은 공원과 지하철역 주변, 안양천(교각 밑) 등 노숙인 발생 빈도가 높은 지역을 주요 순찰코스로 선정, 취약시간대인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집중적으로 순찰한다. 특히, 폭염특보 발령 시, 일사병 등 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순찰을 강화, 무더위 쉼터의 탄력적인 운영을 통해 이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영등포구에 있는 영등포 보현 종합지원센터에서도 2인1조로 구성된 순찰반을 편성, 연 4회 양천구를 순찰한다. 순찰 중 발견된 노숙인에게는 상담을 통해 생필품과 식음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구는 노숙인과 현장 상담을 통해 연고자가 있는 경우 귀가 조치할 수 있도록 돕고, 연고자가 없는 경우에는 복지급여서비스 신청과 더불어 지역내 노숙인 보호시설(3개소)에 입소하도록 적극 안내할 계획이다.


자립지원과 관계자는 “폭염 사각지대에 있는 여름철 거리 노숙인들이 무더위로 고통받지 않도록 순찰 강화와 시설입소 유도 등을 통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지원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