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물·식량·에너지 등 경제 안보 산업 ESG 이슈 검토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상의 '제10차 ESG경영 포럼'
"새정부, 민간 주도의 ESG 확산해야"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가운데)이 2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10차 대한상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가운데)이 2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10차 대한상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확산되고 있는 원자재 가격 급등 위기를 맞아 물과 식량, 에너지, 사이버보안과 같은 경제안보 관련 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슈를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산업통상자원부, 김앤장 법률사무소와 27일 개최한 제10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에서 김형태 김앤장 수석이코노미스트는 "ESG에서 S를, 사회(Social)에 안보(Security)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 해석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수석이코노미스트는 "경제 안보관련 산업 중에서 원자력산업은 소형모듈원전(SMR) 기술과 원자력폐기물 처리기술이 동시에 발전돼야 하고, 식수와 관련해서는 친환경 담수화기술, 식량과 관련해서는 IPEF(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등을 이용한 식량네트워크 구축, 영양과 칼로리 위주의 바이오식량 개발 등을 고려할 필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반도체, 석유화학, 조선, 2차전지 등 관련 수출산업의 ESG 이슈 검토가 필요하다"며 "특히 석유화학산업과 관련해서는 탈탄소에 집중하는 유럽형 친환경모델과 달리, 방출된 탄소를 포집, 중화, 상쇄하는 미국형 친환경모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은 '신정부 ESG정책방향과 향후 전망' 발표를 통해 "최근 글로벌 시장은 ESG를 도입하는 단계를 지나, ESG 확산 단계로 전환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글로벌 주요 선진국들은 법제화를 통해 ESG 정보공시를 촉진하는 한편, 과도한 ESG 워싱과 평가에 대해서는 규제하며 투명한 ESG 정보를 바탕으로 시장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과 낮은 기업에 대한 구분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소장은 새정부의 ESG 정책 우선과제로 ▲기업의 자발적·혁신적 노력 이끌어 내기 위한 민간 주도의 ESG 확산 ▲ESG 확산 지원을 위한 ESG 금융확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종별 ESG 정책 강화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강화를 꼽았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ESG 경영 수준 미달 시 거래선에서 배제하기 시작했고 금융권에서도 금융거래기업에게 ESG 경영을 실천하도록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등 ESG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한국 경제와 기업이 지속성장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선 민관이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산업 전반의 ESG경영수준을 제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