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용로봇은 인력양성…서비스용은 투자유치 '투 트랙'[테크전쟁, 선진국의 탄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문가 진단…한국 로봇산업의 과제

중소기업 현장에 쓰이는 제조공정 로봇.(사진=아시아경제 DB)

중소기업 현장에 쓰이는 제조공정 로봇.(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로봇 전문가들에 따르면 한국은 산업용·서비스용 로봇 기술 수준 모두 세계 4위에 올라 있다. 전문가들은 윤석열 정부가 선언한 '세계 3강 도약' 꿈을 이루기 위해 '산업용은 인력 양성, 서비스용은 사업 모델 발굴 및 투자 유치'의 '투 트랙' 육성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27일 로봇산업계에 따르면 올해를 기준으로 산업용 로봇 시장에선 일본이, 서비스용은 미국이 최강국으로 평가받는다. 산업용은 일본→독일→미국→한국, 서비스용은 미국→일본→독일→한국 순이라는 평이다.

주목할 점은 최근 로봇 관련 종사자가 줄고 있다는 것. 줄어든 인력 대부분은 제조업 소프트웨어(SW) 같은 산업용 로봇 인력이다. 제조업용 로봇은 2.8%, 로봇부품 및 SW용 로봇은 3.1%씩 줄었다. 전체 3만786명 중 로봇부품 및 SW 1만3718명(44.6%), 제조업 1만1425명(37.1%)으로 산업용 로봇 종사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인력 양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산업 현장이 원하는 제어 SW 엔지니어 육성이 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수요 기업(주로 대기업) 요구대로 맞춤형 로봇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 실무자를 대거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로봇 SI(시스템통합)' 중소·중견기업에 제어 SW 인재가 대거 투입해야 국내 산업용 로봇 산업 생태계를 탄탄히 만들 수 있다.


산업용로봇은 인력양성…서비스용은 투자유치 '투 트랙'[테크전쟁, 선진국의 탄생] 원본보기 아이콘


쉽지는 않다. 정부 정책에 능통한 관계자는 "이 정도 수준의 제어 SW 엔지니어 육성 혁신을 하려면 정부의 '로봇 기본계획' 안에 발전방안을 넣는 정도의 스케일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인재를 육성할 때 '예산 증액 후 몇년 뒤까지 몇 명 육성' 식이 아니라 대기업 투자를 유도할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해 기업이 투자확대를 통해 인재육성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서비스용 로봇 역시 기업 투자 유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산업 성장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서비스용 로봇을 개발해 가장 성공한 모델은 10년 전부터 성행 중인 '청소 로봇'이고 현재는 '서빙 로봇'도 보편화되고 있다. 국제로봇연맹(IFR) 등에 따르면 서비스용 로봇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16%나 된다. 시장조사기관 마켓스앤마켓스는 세계의 배달서비스 로봇 규모가 지난해 약 2517억원에서 2030년 50조여원 규모로 클 것으로 전망했다.


규제 개선은 로봇산업 발전에 필수적인 만큼 규제개혁위원회에서 필요한 현안별로 빠르게 규제를 '솎아내는'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도로교통법(로봇 보도 출입 금지), 개인정보보호법(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로봇 금지) 등 법률을 대통령 직속 규제혁신전략회의나 정치권에서 책임지고 한번에 해결하는 게 아니라 규개위에서 각론을 하나씩 고쳐나가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반영이 잘 되고 중복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봇 정책 전문가는 "현안을 풀어가는 과정에 구성원이 함께 참여해야 규제 샌드박스 인허가 한 번 받고 2년 버티는 식의 ‘땜질식’ 관행을 바꿀 수 있다"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