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0대 넘어선 2030세대 책임당원…보수정당 판 바꾸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李 대표 취임 전엔 2만명 수준
1년 만에 14만명으로 늘어나
30대 책임당원도 70대 조만간 넘어설 듯
징계 확정 땐 집단 탈당 가능성
강성 지지층으로 세력화 우려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윤동주 기자 doso7@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지난해부터 가입이 꾸준히 증가한 국민의힘 2030세대 책임당원 규모가 40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책임당원의 경우 그동안 당내 주류로 평가받았던 70대 이상 당원을 조만간 추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50대 이상 연령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보수정당의 세대 분포가 구조적으로 변하면서 향후 정치판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22일 본지가 파악한 국민의힘 당원 현황에 따르면 지난 14일 현재 20대와 30대 책임당원은 각각 6만2807명과 7만7376명으로, 40대인 12만1342명을 웃돌았다. 이날 기준 국민의힘 책임당원 규모가 79만605명인 점을 감안하면 2030세대 책임당원 비중은 17.7%다. 책임당원 5명 가운데 1명에 가까운 숫자가 2030인 셈이다.

국민의힘 책임당원은 일반당원과 달리 소액의 당비(1000원)를 내면 당내 대선후보 투표 등 선거인단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다는 점에서 당내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보수정당에서 2030세대 당원이 급증한 점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과거 보수정당은 선거 때 맞춰 청년들을 경선 후보로 혹은 비례대표로 영입하기는 했으나 구색 맞추기에 불과했다. 청년 대표로 온 후보들이 가시적인 성과도 내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해 30대 이준석 대표가 선출되면서 2030세대 가입이 늘기 시작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이 대표 취임 전 2030세대 당원 규모는 2만명에 불과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대표가 오기 전 2030세대 당원은 거의 없다시피했다"고 말했다. 당내 중진의원은 "우리 당 확장성에 절대적"이라면서 "이 대표를 높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40대 넘어선 2030세대 책임당원…보수정당 판 바꾸나 원본보기 아이콘


당내에서는 조만간 30대 책임당원의 수가 70대 책임당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에 주목하고 있다. 책임당원이 많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당에 열성적으로 참여할 의지가 많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당비를 내지 않고도 당원이 될 수 있는 일반당원 숫자가 대부분"이라면서 "반면 젊을수록 돈 내고 책임당원이 되려는 성향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온라인으로 당원 가입한 사람들은 당비 내는 사람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반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동안 국민의힘 세대 확장이 이 대표의 개인기에만 치중한 만큼, 이들이 강성 지지층으로 세력화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은 당이 지지층 확대를 위한 변화와 혁신을 시행하기 어렵게 만든다. 최근 배현진 최고위원이 혁신위원회와 관련해 이 대표와 설전을 벌인 뒤 문자메시지 폭탄을 받은 사례나 지난 대선 경선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이 최종 후보로 선출되지 못하자 2030세대 당원 탈당 러시가 이어진 점이 단적인 예다. 이 대표는 최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팬덤정치를 묻는 질문에 "생성되는 건 어쩔 수 없는데, 이재명 의원처럼 ‘개딸’이라는 이름을 붙여주면 문제가 된다"며 "그런 거 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정치 발전에 있어서 국민의힘의 세대 확장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전통적으로 진보정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실망감으로 정치권을 이탈한 2030세대를 모두 아우르지 못하고 젠더 이슈를 전면에 내세우며 남성만 포위했다는 이유에서다. ‘절반의 성공’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까닭이다.


이 대표의 윤리위원회 심의 징계 수위에 따라 당장 2030세대 집단 탈당 가능성도 점쳐진다. 박상병 인하대 정치대학원 교수는 "이 대표는 지지를 기반 삼아 또 버티려 하고 당내 논쟁은 계속 될 것"이라며 "결국 파워게임 2라운드로 가지 않겠느냐"고 분석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2030세대 득표에서 항상 압도적으로 지다가 최근 선거에서 역대 보수 정당 사상 최초로 ‘반반 득표’를 이끌어냈다"면서 "그런 면에서는 성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연금 정책, 노동 문제, 공공 개혁 이런 부분들에서 2030세대들의 의견을 반영해 정책적 논의로 나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