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산·SK, 대체연료 투자도 착실히…암모니아·LNG 사업 잰걸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날씨 따라 태양광 불안정
암모니아·LNG 등 투자확대

두산, 한전기술 등과 협약
암모니아 혼소 발전사업 박차
SK, 이노베이션·E&S 중심
기술 협력 등 사업 속도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시설.(사진=아시아경제 DB)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시설.(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태양광 등 주요 신·재생에너지원의 간헐성 문제가 약점으로 떠오르면서 기업들이 암모니아, 액화천연가스(LNG) 등 대체연료 투자 확대에 한창이다. 특히 SK 두산 은 원자력과 대체연료 투자를 병행하며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넓히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간헐성은 날씨에 따라 전력수급이 불안정해지는 태양광 특유의 현상을 의미한다.


18일 산업계에 따르면 SK, 포스코, 두산, 에쓰오일(S-OIL) 등 주요 중화학 기업들이 암모니아와 LNG 등 대체연료 투자를 늘리고 있다.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태양광, 그린 수소 등 투자도 하고 있지만 간헐성과 낮은 경제성 등을 고려해 대체연료 투자를 병행하는 것이다.

두산은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갖춘 기업임에도 대체연료 사업을 꾸준히 해나가고 있다. 지난 14일 한국전력기술,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그린 암모니아 혼소 발전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암모니아 혼소 보일러 등 주기기 제작( 두산에너빌리티 ) 발전소 엔지니어링( 한전기술 ) 해외 생산 및 국내 도입(삼성물산) 등 모두 가능하고 국내 1000㎿급 발전소에 그린 암모니아를 도입할 거란 청사진도 공개했다.


두산은 가스 분야에서도 무시 못할 강자다. 한국서부발전 김포열병합발전소에 100% 국산 LNG 터빈을 생산할 정도다.


SK도 SK이노베이션 과 SK E&S를 중심으로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SK이노는 암모니아 투자를 늘리고 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김준 부회장이 미국으로 날아가 암모니아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기업 아모지에 3000만달러(약 380억원) 투자 및 기술 협력 약속을 받고 왔다.

SK E&S는 LNG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지난달 26일 베이징시 및 인근지역에 약 2만9900km의 천연가스 배관망을 운영하는 중국 베이징가스그룹과 LNG·수소 전략적 협력계약을 맺었다. 동티모르 바유운단 가스전을 활용한 1000만t 규모의 탄소 포집·저장(CCS) 개발, 세계 최대 1200만t 규모의 북미 CCS 프로젝트 투자 등도 하고 있다.


포스코, 효성 , 에쓰오일 등 여러 기업들도 수소·암모니아에 투자 중이지만, 두산과 SK의 에너지 사업이 차별화되는 것은 '대체연료 투자'를 게을리하지 않기 때문이란 분석도 나온다. 원자력의 사용후핵연료 처리, 태양광의 간헐성, 수소의 기술 난제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한 전략이기 때문이다. 수소는 섭씨 -253℃ 액화 방식으로만 운반할 수 있어 그에 맞는 운반선, 운반용기 등을 만드는 것조차 쉽지 않다는 평을 듣는다. 운반이 어려워 경제성을 끌어올리는 데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유정준 SK E&S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달 26일 ‘가스 올림픽’이라 불리는 세계가스총회에서 "천연가스는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 대안으로 넷제로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블루수소 도입,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 확보, 탄소배출권 구매 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수단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