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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리오프닝' 수혜주로 하반기 주가가 날아오를 것으로 기대감을 모았던 식음료주가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났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공급차질을 빚게 되면서다. 파업 직격탄을 맞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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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시작으로 물류난의 여파가 식음료업계 전반으로 확대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6분 현재 하이트진로는 전거래일대비 0% 상승한 3만4700원에 거래 중이다.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벌인 첫 날인 전날(7일) 하이트진로는 2.53% 하락한 3만4700원에 마감했다. 이날 장 중 한때 하이트진로는 3만4300원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는 리오프닝 수혜주 중에서도 최선호주로 꼽히던 종목이다. 같은 시각 롯데칠성도 전거래일대비 1.02% 하락한 19만4500원에 거래 중이다.
식음료주들은 당초 리오프닝 수혜주로 꼽히며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그 중에서도 하이트진로는 리오프닝에 따른 판매확대(Q)와 더불어 원재료인 곡물가 상승으로 가격 인상(P)까지 예상되면서 하반기 주가가 더 오를 것이라는 것이 증권업계의 공통된 시각이었다. 하이트진로는 거리두기 해제 이후 맥주 '테라'의 출고량이 전달 대비 95% 증가하는 등 리오프닝의 급물살을 타다 파업으로 제동이 걸렸다. 전날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하이트진로의 출고량은 평소대비 10분의 1수준으로 뚝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경쟁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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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아직 생산과 운송에 차질은 없으나 파업여파가 확대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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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은 화물연대의 파업이 아직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유정 대신증권 연구원은 "하이트진로의 화물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주 30%가 민노총 산하 화물연대 지난 3월 가입한 이후 파업을 벌이고 있다"며 "임시방편으로 외부 화물차로 제품을 나르고 있지만 장기화시 물류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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