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조업체 93% "규제 때문에 탄소저감 어려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의, 302개사 조사 결과 발표
66% "규제 탓 시설투자 차질"

제조업체 93% "규제 때문에 탄소저감 어려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제조업체 10곳 중 9곳은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규제 애로를 경험했고 이 때문에 관련 사업 추진에 차질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런 내용을 담은 '산업계 탄소중립 관련 규제 실태와 개선과제' 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 2~13일 국내 제조사 302곳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탄소중립 이행의 규제애로 실태.(자료=대한상의)

탄소중립 이행의 규제애로 실태.(자료=대한상의)

원본보기 아이콘


조사 결과 응답 기업의 92.6%가 탄소중립을 위한 기업활동 추진과정에서 규제 애로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 중 65.9%는 규제 때문에 시설 투자에 차질을 겪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온실가스 감축 계획 보류', '신사업 차질', '연구개발(R&D) 지연' 등을 경험했다는 응답도 각각 18.7%, 8.5%, 6.9%로 조사됐다.


애로사항 유형을 보면 '복잡하고 까다로운 행정절차'(51.9%) 답변이 가장 높았고 이어 '법·제도 미비'(20.6%), '온실가스 감축 불인정'(12.5%), '해외 기준보다 엄격'(8.7%), '신사업을 제한하는 포지티브식 규제'(6.3%) 등 순이었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중점 추진 중인 기업 활동으로는 '전력 사용 저감'(55.5%)이 가장 많았고 '연료·원료 전환'(19.5%), '재생에너지 사용'(10.2%), '온실가스 저감 설비 구축 등 공정 전환'(8.2%), '신사업 추진'(4.7%), '혁신기술 개발'(1.9%) 등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는 기업들이 비용 부담과 법·제도 미비, 사업 불확실성 등의 이유로 신사업 추진과 혁신기술 개발을 꺼리는 것으로 풀이했다. 탄소중립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제도와 규제로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42.1%)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대기 총량규제'(24.7%), '시설 인허가 규제'(19.2%), '재활용규제'(14%) 등의 순이었다. 이 중 배출권거래제와 관련해 많은 기업이 다양한 온실가스감축 활동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고 대한상의는 전했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상당수 국내 기업이 탄소중립을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삼아 도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새 정부가 과감하게 규제를 개선하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우리 기업이 마음껏 탄소중립 투자를 하고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