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무원 특공 아파트로 갭투자?" … 김승희 후보자 자질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종시 아파트, 실거주 없이 매매로 억대 차익
'문재인 치매' 등 과거 부적절 언행도 도마 위에

"공무원 특공 아파트로 갭투자?" … 김승희 후보자 자질 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세종시 공무원 특별공급(특공)으로 아파트를 분양받은 뒤 실거주하지 않고 갭 투자를 해 억대의 차익을 거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과거 식품의약품안전처장과 국회의원으로 재직 당시 부적절한 언행들도 논란이 되고 있다.


2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식품의약품안전청 차장이었던 2012년 세종시 도담동 소재 '세종 힐스테이트' 84㎡를 분양받았다. 당시 이 아파트의 분양가는 2억5400만~2억8800만원이었다.

공직자 재산 공개 내역을 보면, 김 후보자는 이미 본인 명의의 서울 목동 아파트 한 채와 배우자 명의의 경기 고양 일산 아파트 한 채씩을 보유하고 있었다. 세종시 공무원 특공은 서울 및 수도권 다주택자도 신청은 가능했다.


식약처장까지 지내고 2016년 3월 퇴임한 김 후보자는 이 세종시 아파트를 2017년 4억2400만원에 팔아 5년만에 1억원 넘는 차익을 거뒀다. 분양받은 아파트는 2014년 말 입주가 시작됐지만 김 후보자는 이를 1억5000만원에 임대하고 실제 거주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김 후보자 측은 "세종시 이전 당시 공직자 대상 특별분양을 실거주 목적으로 받았으나 입주 시기에 공직을 퇴직하고 생활권을 변경하며 입주하지 못했다"며 "이후에는 기존 세입자와 계약 기간 등이 맞지 않아 거주하지 못했고, 세종 실거주 사유가 없어지며 매도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후보자는 코로나19 유행 초기 국회 코로나19 특위 야당 간사로 활동하며 문재인 정부의 방역 정책에 대해 날선 비판을 하기도 했다. 감염병 위기 단계의 조기 격상과 마스크 사재기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도 높게 촉구하고, 특히 코로나 진원지인 후베이성 뿐 아니라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 제한을 주장했다.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서는 2018년 보험료율을 소폭 인상하고 소득대체율을 끌어올리는 내용을 담은 문재인 정부의 국민연금 개편안에 대해 비판했다. 당시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표단과 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선 "보험료를 더 많이 오랫 동안 내고 더 늦게 받는 연금개혁안에 대해 국민들의 들끓는 민심이 재난 수준의 폭염을 능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역시 대선 후보 공약집에서 "급여만 낮추고 보험료율을 올리지 않아 소득대체율이 40%로 하락했다"며 보험료율 인상을 기반으로 한 연금개혁 방침을 밝힌 상태다. 연금개혁을 이끌어야 할 주무부처 수장으로서 김 후보자가 과거 비판했던 보험료율 인상을 스스로 단행해야 하는 입장에 놓인 셈이다.


김 후보자는 2019년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치매 발언'을 해 국회 윤리위에 제소된 적도 있다. 그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기억력을 언급하며 "치매와 건망증은 의학적으로 보면 다르다고 하지만, 건망증이 치매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김 후보자에 대해 "막말과 혐오 발언으로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공천 심사에서도 탈락한 사람"이라며 "능력도 없고 품위도 없는데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장관 후보자로 적합한 것은 아니다"고 비난하고 있다.


이보다 앞서 식약처장이던 2015년엔 가짜 '백수오'인 '이엽우피소'의 유해성 논란과 관련해 "인체 위해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발언했다가 비판을 받기도 했다. 당시 소비자원이 이엽우피소의 부작용 사례가 있다고 밝혔는데도 식품 규제 당국의 장으로서 단정적으로 인체에 해가 없다고 말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국회의원이던 2017년에는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해 후임 식약처장을 질타했지만, 본인의 임기중에 제대로 대비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역풍을 맞으며 시민단체에 의해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