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스티팜·아이진, mRNA 백신 임상지원 사업 선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상 2상까지 지원 예정
"2년 내 결과 도출하는 도전적 일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에스티팜 아이진 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신변종 감염병 대응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임상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복지부,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신변종 감염병 mRNA 백신 개발 임상·비임상 지원을 위한 ‘신·변종감염병 mRNA 백신 사업단 제1차 신규과제 공모 선정 결과’를 26일 발표하였다.

이번 공모를 통해 접수된 총 13개 과제 중 에스티팜과 아이진이 임상시험 지원 2개 과제에, 큐라티스, 국제백신연구소(IVI), 엔이에스바이오테크놀러지, 쿼드메디슨, 전북대 산학협력단, 알엔에이진, 서강대 산학협력단 등 비임상시험 지원 7개 과제 등 총 9개의 신규 과제가 최종 선정됐다.


에스티팜은 목업 백신 형태의 전주기 코로나 mRNA 백신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고, 아이진은 코로나 변이주 예방과 다가 mRNA 백신 시스템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홍기종 신변종감염병 mRNA 백신 사업단장은 이들 임상 지원 과제의 경우 임상 2상까지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큐라티스도 결핵 mRNA 예방백신 및 감염자 치료용 mRNA 제재 동시 개발을 위한 비임상지원을 받게 됐다.


최종 선정된 신규 과제는 비임상 밎 임상 지원을 중심으로 한 mRNA 백신 플랫폼 구축 및 생산 생태계 확립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각 과제별 총연구비 규모, 국비 지원금액, 연구기간, 성과목표 등에 대한 협약을 거쳐 이달 중 연구를 시작한다.

선정 과제에 참여하는 모든 연구진은 정부 출연금을 지원뿐만 아니라 사업단과 업무협약(MOU) 체결 예정인 동물시험시설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 받는다.


또한 사업단은 착수회의를 시작으로 참여 기업 간 원활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정기 협의회 등을 진행할 계획으로, 감염병 연구개발 기술 관련 특허 상담이나 인허가 컨설팅 설명회 개최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홍 단장은 “2년 이내에 임상시험 결과를 도출하는 도전적인 일정의 임상지원 과제를 통해 국내 mRNA 백신의 신속생산 기술과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사업단의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에 대한 후속 임상연구 수행을 위한 신규 항원의 비임상 연구개발 병행으로 국내 mRNA 백신 개발의 기초를 튼튼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