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솔트룩스 "디지털 플랫폼 정부 출범…디지털 전환 사업 실적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윤석열 정부가 IT 관련 국정 핵심 키워드로 내세운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구체적 로드맵을 최근 공개했다.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솔트룩스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후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다. 올해 인공지능 기반 신사업 및 B2C 중심 서비스 출시를 예고한 인공지능(AI) 기업 솔트룩스가 올해도 성장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했다.

솔트룩스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한국지역난방공사·한국관광공사·NH농협은행·현대자동차·KT·한국투자증권 등의 디지털 전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대외적으로 기술력과 전문성을 입증받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업체다. 대규모 디지털 뉴딜 사업을 매년 주관 및 수행하는 등 국책 사업과 연구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2020년 솔트룩스는 '지능형 국민비서 구축(1단계)'과 '민원상담365(챗봇 공통기반)구축' 2개 사업을 통해 민원사무, 전자 통관, 공무원 연금 등 다양한 행정 정보를 하나의 창구로 통합 제공했다. 관련 문의에 24시간 대응할 수 있는 민원 상담 챗봇을 구축했다. ‘국민비서 구삐’는 행정 정보 이용의 편의성을 개선했다. ‘2021 행정안전부 좋은 정책’을 주제로 진행된 대국민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국민 4명 중 1명 이상이 사용하는 구삐는 대국민 표준 챗봇이자 혁신행정의 사례로 평가받는다. 최근 솔트룩스는 추가 사업을 통해 음성 서비스와 다국어 지원 등 기능을 추가하고 민간 앱 연계 채널을 확대하는 등 고도화 작업을 완료했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콜110과 운전면허·교통안전교육 등으로 구삐의 상담 분야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것을 예고하기도 했다.

지난 4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헌법재판소의 지능형 통합검색 서비스와 상담 챗봇 '헌재톡'도 솔트룩스가 구축했다. 정보의 활용성 극대화를 목표로 법률 용어 1만5000건과 일상용어 8만건 등 축적 자료를 통해 고품질의 학습데이터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능형 서비스를 개발했다. 해당 사업을 통해 국민들은 판례부터 헌법재판 절차, 사건접수 현황 등의 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2차 사업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도 올해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추진한 ‘공간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의 플랫폼 사업 가운데 하나다. 솔트룩스는 국가 규모의 데이터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 정부 기관 및 지자체가 공간정보 기반의 스마트 행정을 실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이를 활용한 정책과 맞춤 서비스를 개발하기도 했다. 미래형 스마트 도시를 구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솔트룩스는 의미 기반의 검색 시스템을 구축해 국가기록의 활용성을 높인 ‘국가기록원 나라기록물 시맨틱 검색 구축사업’과 범죄 관련 자료에서 숨겨진 함의를 도출하고 범죄예방 협업체계를 마련한 ‘대검찰청 지능형 범죄분석·예측 시스템 사업’ 등도 수행했다.


솔트룩스 관계자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 선도 기업으로서 끊임없이 역량을 다져온 솔트룩스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라는 비전 실현에 있어 최상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첨단 기술 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조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