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진국수’를 아세요? … 무더운 여름 입맛 돋우는 ‘안동국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원한 육수, 매끄러운 면발, 소고기 고명까지 여름 별미 인기

‘건진국수’를 아세요? … 무더운 여름 입맛 돋우는 ‘안동국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귀열 기자] ‘건진국수’를 아시나요?


안동지역 별미 음식인 이른바 ‘안동국시’의 한 이름이다. 무더운 날 입맛을 돋우기에 여름철 특히 인기있는 국수다.

안동국시는 안동 양반가에서 귀한 손님에게 내어 올리던 향토음식이었다. 통상 이름에 지명이 붙은 음식은 지역에서 유래가 깊고 특색 있는 맛을 선사한다.


시원한 장국에 매끄러운 면발로 식감이 좋은데다 고소한 양념과 소고기 고명이 어우러져 여름 입맛을 띄우기에 딱이다. 방송에서도 안동 특식으로 즐겨 다룬다.


안동국시는 면 반죽에 콩가루를 섞고 홍두께로 창호지 두께만큼 얇게 밀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안동국시는 건진국수와 누름국수 두 가지가 있다.

건진국수는 삶은 면을 찬물에 헹궈 건져놨다가 시원한 국물에 다시 말아 먹는 방식이고, 누름국수는 삶은 면과 따뜻한 육수를 그대로 내놓는다.


육수는 은어를 진액이 나오도록 푹 끓여서 사용한다. 요즘은 멸치나 다시마로 우려내기도 한다. 고명으로는 채 썰고 볶은 애호박과 삶은 닭살이나 소고기와 함께 황백지단으로 부친 계란, 살짝 구운 김을 함께 올린다.


안동에는 50여곳이 넘는 국숫집이 있다. 건진국수, 누름국수, 콩국수와 함께 안동의 대표 특산물인 마를 섞은 안동참마국수도 큰 인기다.


본고장인 안동만큼이나 서울 등지에서 브랜드화되며 지역을 넘어 한식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미식가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안동국시는 예부터 사돈 상견례에 내놔도 부족함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조밥과 배추쌈, 계절 나물반찬 등이 한 상 푸짐하게 차려진다”며 “삶은 문어, 수육 등을 곁들여 먹으면 더 좋고 건강한 향토 밥상 한 끼로 더위를 물리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귀열 기자 mds724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