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기준금리 '최대 2.75%' 가능…연 이자부담 82만원 증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은 금통위서 금리 연속 인상하면 2.75%
이창용 총재, 물가 중심 통화정책 운용 선언
이자부담도 증가…영끌족, 취약계층 피해

올해 기준금리 '최대 2.75%' 가능…연 이자부담 82만원 증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물가와 전면전을 선포한 한국은행이 올해 말까지 남은 4차례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모두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밟아 기준금리가 최대 2.75%까지 올라간다면 연간 가계 이자부담이 현재보다 평균 82만원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만약 한은이 미국과의 ‘금리역전’을 막기 위해 연방준비제도(Fed)의 '빅스텝(한번에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속도에 맞춰 기준금리를 더 올린다면 내년 상반기까지 이자부담이 추가로 241만원 늘어날 것이란 진단도 나온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장에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이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높인데 이어 7월 금통위 이후로도 인상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Fed가 최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6·7월 빅스텝 단행을 시사한 만큼 한은도 올해 최소 두차례 추가 인상을 통해 기준금리를 최소 2.25%까지 끌어올릴 가능성이 크다. 한은이 올해 남은 4번의 금통위에서 모두 0.25%포인트씩 올린다면 연말 기준금리는 최대 2.75%까지 오를 수도 있다.

문제는 금리인상 속도가 가팔라지면서 가계 이자부담 역시 큰 폭으로 늘고 있다는 점이다. 한은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기준금리 인상에 맞춰 0.25%포인트 오르면 가계 연간 이자부담은 3조3000억원 증가한다. 이 경우 차주 1인당 평균 이자는 16만4000원 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기준금리가 1.50%에서 최대 2.75%까지 오른다고 가정해 계산하면 1인당 이자 부담은 현재보다 평균 82만원(16만4000원×5) 증가한다. 이는 지난해 말 가계부채 기준으로 모든 차주가 동일한 비율(전체 가계대출의 74.2%)의 변동금리부 대출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의 결과다. 올해 1분기 가계대출 잔액과 최신 변동금리 비중 등을 반영하면 이자부담은 더 증가할 수 있다.


지난 2~3년간 이어진 집값 급등기에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집을 산 사람은 향후 이자부담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시중은행이 금리를 낮추기 위해 가산금리를 일부 조정하더라도 중장기적으로는 기준금리 인상에 맞춰 이자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에 따라 한은이 낸년 상반기까지 인상 기조를 이어가 기준금리가 2.75% 이상 오른다면 이자부담은 더 커진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미국과의 기준금리 차이 축소에 따른 자본유출 등의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선 기준금리를 최소 2.86%까지 올려야 한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1.95%포인트 올리고, 우리나라가 한·미 적정 기준금리차인 0.53%포인트를 유지했을 때의 계산이다.

한경연은 이 경우 연간 가계대출 이자부담이 현재 대비 28조1000억원 더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가구당 이자부담은 연 241만원 늘어난다. 지난해 4분기 가계대출 잔액을 기준으로, 올해 1분기 가계대출 금리를 적용했을 때 산출되는 금액이다. 이는 한은 분석보다 더 가파른 상승폭이다. 이상호 한경연 경제조사팀장은 "가계 이자부담이 늘면 민간 소비가 축소되고 기업 매출도 감소해 경기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며 "가계부채 증가 등을 고려했을 때 금리인상에 따른 피해를 컨트롤하지 못하면 우리 경제의 뇌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