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욱 "김만배, '상도형이 하나은행 회장과 통화했다'고 말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욱 "김만배, '상도형이 하나은행 회장과 통화했다'고 말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컨소시엄이 깨질뻔 했는데 상도형이 하나 회장에게 전화를 해 막아주셔서 우리가 당선이 될 수 있다'고 (김만배가) 얘기하셔서, 제가 '아 그랬냐'고 얘기한 기억이 있습니다."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자회사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하나은행이 참여한 '대장동 개발' 컨소시엄이 무산 위기에 몰리자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하나은행 회장에게 직접 전화해 문제를 해결했다고 들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2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는 곽 전 의원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남 변호사의 속행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남 변호사는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유력한 경쟁자였던 건설사를 곽 전 의원이 막아줬다고 김씨가 말했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곽 전 의원에게 돈을 지급해야 할 이유를 납득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 사업 초기인 2015년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김씨의 부탁에 따라 하나금융그룹 측에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 대가로 6여년간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 병채씨가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 기존 대여금 5억여원 등을 챙겼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그는 제20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2016년 남 변호사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반면 곽 전 의원은 "언론을 통해 공론화되기 시작할 무렵에서야 (이 사건에 대해) 알게 됐다"며 "당시엔 아들이 퇴직금 및 상여금을 받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다"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불법 정치자금 혐의에 대해선 "변호사 수임에 따른 대가이지 정치자금이 아니다"란 입장이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