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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한 핵심산업 반도체·2차전지…팬데믹에 웃고 운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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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바꾼 산업·富 지형도]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부동의 1위는 삼성전자
LG화학·에코프로비엠 등 2차전지 기업 눈부신 성장
'팬데믹 수혜' IT·게임, 인건비 상승으로 영업이익 부진
엔데믹·금리인상에 이전같은 성장세 기대 어려워


편집자주2020년 상반기에 본격화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한국 산업과 부의 지형도를 급속도로 바꿔 놨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언택트(비대면) 업종이 성장세를 구현하며 신흥 강자로 떠올랐다. 코로나19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린 바이오의 성장세도 가팔랐다. 반면 여행·호텔·레저는 속절없이 무너졌다. 반도체, 차화정(자동차·화학·정유) 등 전통 강자의 위상은 공고했다. 업종 지형도 변화로 부의 흐름에도 변화가 감지됐다. 코로나19를 발판으로 신흥 부자가 대거 등장했다.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시기가 도래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상장사 500대 기업의 실적 변화 및 주주 지분가치 변동을 통해 국내 산업과 부의 지형도 변화를 살펴봤다.



공고한 핵심산업 반도체·2차전지…팬데믹에 웃고 운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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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여전히 한국의 주도산업은 반도체와 2차전지로 나타났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영업이익 증가세를 보이며 핵심산업의 위상을 공고히했다. 플랫폼 등 IT기업들의 성장세도 괄목할만 했으나, IT 개발자 구인난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으로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상승세는 부진했다. 코로나19로 산업 전반에 디지털 및 비대면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며 개발자 몸값이 치솟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23일 아시아경제가 2019년.2021년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의 실적을 분석해본 결과 반도체와 2차전지 업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부동의 1위는 삼성전자로 2019년 대비 2021년 영업이익 증가율은 85.90%로 나타났다. 특히 SK하이닉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는데, SK하이닉스는 같은기간 356%의 영업이익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 기간 메모리수요가 폭등하자 생산량을 대폭 늘리는 등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이익도 폭증했다. 이 밖에 반도체 소재 및 장비업체 등 관련주들도 100%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같은기간 에스에이엠티의 영업이익 증가율은 150.74%를 기록하며 2019년 매출액 기준 228위를 기록했으나 2021년 160위로 훌쩍 뛰어올랐다. DB하이텍도 같은기간 120.13%의 영업이익율을 달성했다.

2차전지 기업들도 눈부신 성장세를 구가했다.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분사 전)이 독보적인데, LG화학의 2019년 대비 2021년 영업이익 증가율은 무려 504%로 나타났다. 2021년 LG화학은 영업이익만 5조원을 돌파하며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2차전지 시장 선두업체로 시장선점효과와 더불어 화학분야의 호황이 겹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어 에코프로비엠, 고려아연 등의 이익성장세도 눈에 띄었다. 같은기간 에코프로비엠은 무려 210%, 고려아연은 36.11% 영업이익 성장율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IT·게임업종의 성장세도 두드러졌다. 하지만 산업 전반에 걸친 디지털 및 비대면 수요가 급증하며 개발자 임금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성장은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플랫폼에서는 네이버보다는 카카오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카카오는 이 기간 매출액은 99.9% 성장, 영업이익은 187.66% 증가했다. 같은기간 네이버는 매출액은 56%, 영업이익은 15.26% 성장했다.

게임사들 역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수혜를 본 업종으로 꼽히나 영업이익 증가율은 대부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넷마블은 이 기간 영업이익 성장률이 -34%, 엔씨소프트가 -27%, 컴투스가 -69%를 기록했다. 반면 매출액은 모두 증가세를 나타냈는데 넷마블과 엔씨소프트, 컴투스의 매출액 성장률은 각각 15.06%, 35.71%, 19.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업종 대비 특히 개발자 인건비 부담이 컸기 때문인데, 실제로 최근 1~2년새 개발자 직군을 중심으로 한 연봉인상이 단행된 바 있다. 엔씨소프트는 개발직군 1300만원·비개발직군 1000만원, 크래프톤은 개발직군 2000만원·비개발직군 1500만원을 인상한 바 있다. 넥슨, 넷마블, 컴투스, 펄어비스등도 일괄적으로 연봉을 800만원 인상했고, 이들 회사의 개발직군 초봉은 초봉 5000만원 이상으로 껑충 뛰어오른 바 있다. 주요 게임사별 인건비 증가율은 위메이드가 54%, 컴투스 50%, 카카오게임즈 46%, 크래프톤 42%, 펄어비스 33%, 넥슨 26%, 넷마블 20%, 엔씨소프트 18% 등으로 대한민국 평균 인건비 상승률을 크게 뛰어넘으며 인건비 상승은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다.


하지만 코로나19 엔데믹,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성장주에 대한 매력도가 하락하며 이전의 IT 산업 성장세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게임주는 연초 대비 주가수익률은 평균 -44.77%를 기록, 52주 신저가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카카오, 네이버 등 플랫폼 업체들도 지난 19일 나란히 장중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바 있다. 이에 증권업계는 게임주들에 대한 눈높이도 일제히 하향조정했다.


삼성증권은 크래프톤에 대한 투자의견 '중립', 목표주가를 기존 대비 9% 가량 낮춘 30만원으로 제시했다. 특히 1분기 영업손실을 거둔 넷마블에 대해서는 이베스트투자증권이 14만6000원→10만5000원(28%↓), 한국투자증권 14만원→10만원(28.57%↓), 신한금융투자 15만원→8만원(46.67%↓), 삼성증권 14만원→10만원(28.57%↓) 등 목표가를 줄줄이 낮췄다. 현대차증권은 카카오의 목표가를 13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규익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게임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신작'과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에 따른 구조적 '성장'인데 현재 게임 장르의 다변화 요원, 신성장동력의 리스크 등으로 당분간 유의미한 상승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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