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와대가 바꾼 상권] 용리단길 상가 ‘공실 제로’…권리금 1억5000만원 호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와대 이전 이후 상가 계약 문의 늘어
권리금 1억~1억5000만원에도 문의 급증

'MZ 핫플' 용리단길 유동인구 많고
용와대 주요 상권 전망에 인기↑

"장기적으로는 상권 활성 도움 안돼" 우려도

입점을 위한 내부 리모델링 중인 용리단길 1층 상가.

입점을 위한 내부 리모델링 중인 용리단길 1층 상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지금 1층에 영업 안하는 빈 건물에는 곧 식당이 들어선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와대(용산+청와대)’ 시대가 열리면서 인근 상권인 용리단길 부동산도 호황을 맞았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 ‘핫 플레이스’라는 명성에 청와대 특수까지 더해져 어느새 상가 공실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용리단길 부동산 중개업자는 23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용산 이전 이후 청와대 앞인 서울 지하철 6호선 삼각지역 13번 출구부터 용리단길까지 상가 공실을 계약하고 싶다는 문의 전화가 부쩍 늘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이어 "용리단길에 있는 건물 1층 공실은 대부분 이미 식당이나 카페, 술집이 들어서기로 계약이 된 곳"이라며 "철거가 끝나고 공사 진행만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권리금도 1억원에서 많게는 1억5000만원을 달라는 곳도 있지만 이마저도 나오는 즉시 매물이 빠진다고 했다.


용리단길 상인은 "권리금이 갈수록 높아져 상가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부동산을 끼고 협상을 하는 ‘밑 작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애초에 용와대 인근 상권은 청와대 이전 전부터 자영업자들에게 ‘장사하기 좋은 목’으로 꼽히는 곳이었다. 태국, 베트남 등 이국적인 음식점이 많아 MZ세대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노포도 있어 동네 주민과 인근 직장인이 활발히 방문하는 상권이기 때문이다. 서울지하철 4호선과 6호선이 만나 유동인구도 많다.


데이터플랫폼 데이터스에 따르면 용리단길이 있는 용산구 한강로동 유동인구는 주중 평균 35만 3930명, 주말 평균 28만 2837명에 달한다. 여기에 용와대 시대가 개막하며 청와대 관계자들이 이용하는 주요 상권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공실 제로’ 현상을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 이전이 잠시 부동산 호황을 불러올 수는 있어도, 장기적으로는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용리단길에서 선술집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새로 들어오려는 사람들은 청와대 이전 특수를 노리려고 하겠지만, 기존에 용리단길에서 장사를 해왔던 상인들은 청와대 이전에 오히려 부정적"이라며 "경찰병력 배치, 잦은 시위 등이 오히려 손님 발길을 끊게 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