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대학생위원장 "한미정상 만찬에 전두환 아들 와인, 정말 부끄럽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바이든 초청 공식 만찬에 전두환 아들 회사 와인 '바소(VASO)' 올라
MB정부 시절 서울 G20 정상회의 만찬주로도 선정
박영훈 민주당 대학생위원장 "독재자 아들이 만든 와인 마신 셈…부끄럽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환영 만찬에 쓰인 와인이 전직 대통령 전두환 씨 삼남인 재만 씨가 운영하는 회사의 제품이라는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박영훈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은 "과거 전두환에게 '김대중(전 대통령), 김영삼(전 대통령) 탄압 말라' 편지 쓴 바이든 대통령에게 전두환 아들이 만든 만찬주를 올렸다"며 "정말 부끄러운 일"이라고 직격했다.


박 위원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한미 정상회담 만찬 테이블에는 만찬주로 '바소(VASO)'가 올라왔다"며 "바소를 만드는 다나 에스테이트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아들 전재만 씨와 그의 장인 이희상 전 동아원 회장이 함께 운영하는 곳"이라고 운을 뗐다.

박 위원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 전씨에게 서신을 보내 김대중 전 대통령 등 야당 정치인 탄압에 우려를 표했던 사실을 언급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36년 전인 1986년 미 상원의원 시절 전두환 대통령에게 '한국의 많은 정치범들이 어떤 범죄도 저지르지 않은 채 구금돼 있다는 데 대한 우려'를 전하며 '탄압이 김대중과 김영삼 등 야당 지도자들에 대한 억압을 강화하는 형태로 이뤄진다는 사실이 당신 정부가 한 민주화 약속의 진실성에 심각한 의문을 갖게 한다'며 탄압을 멈출 것을 요청한 과거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서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위해 독재자인 전씨에게 경고의 서한을 보냈음에도, 시간이 지나 한미 정상회담에서 그 독재자의 아들이 만든 와인을 마신 셈"이라며 "정말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 사실을 모르고 선정했다면 대통령실의 의전 시스템 붕괴이고 알고도 선정했다면 외교적 결례를 저지른 것"이라고 지적하도 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언론 공지에서 와인 '바소' 선정 이유에 대해 "바소는 지난 2010년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만찬주였으며, 공식 만찬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의미"라고 밝힌 바 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실의 이같은 설명에 대해서도 "방한을 한 외교 관계자 누구도 협력을 기원하는 만찬에서 민주주의를 탄압했던 독재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아들이 만든 와인을 원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