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PL 득점왕 오른 손흥민, 이제 우승컵 노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리치 시티전 22, 23호 득점…살라흐와 어깨 나란히
다음 시즌 UCL·정규리그·FA컵 등에서 우승 도전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이 아시안인 최초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에 올랐다. 23일(한국시간) 영국 노리치 캐로 로드에서 열린 노리치 시티와 2021-2022시즌 EPL 최종 38라운드에 선발 출전해 22, 23호 골을 연달아 터뜨렸다.


손흥민은 3-0으로 앞선 후반 25분에 루카스 모라의 도움을 받아 골망을 흔들었다. 이어 후반 30분 적중률이 높은 페널티아크 왼쪽에서 오른발 감아차기 슈팅으로 추가 득점했다. 시즌 득점을 스물세 골로 늘린 손흥민은 이날 울버햄튼과 최종전에서 골을 기록한 무함마드 살라흐와 함께 득점 공동 선두가 됐다. EPL은 골 수가 같으면 출전 시간 등 다른 기록을 따지지 않는다. 공동 득점왕으로 인정한다. 이번 시즌까지 다섯 차례 나왔다.

손흥민은 팀 동료 해리 케인(17골)은 물론 자신의 우상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맨체스터 유나이티드·18골)까지 제치고 '최고 골잡이'로 우뚝 섰다. 스물세 골은 모두 필드골이기도 하다. 살라흐는 스물세 골 가운데 다섯 골을 페널티킥으로 기록했다. 역대 EPL 득점왕 가운데 페널티킥 득점이 하나도 없는 선수는 손흥민을 비롯해 디미타르 베르바토프(2010-2011·20골), 루이스 수아레스(2013-2014·31골), 사디오 마네(2018-2019·22골) 네 명이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스물세 골은 손흥민의 한 시즌 정규리그 최다 득점 기록이다. 지난 시즌 작성한 최다 골 기록(17골)을 한 시즌 만에 갈아치웠다. 차범근 전 국가대표팀 감독이 1985-1986시즌 레버쿠젠 유니폼을 입고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세운 한국 축구 선수의 유럽 정규리그 한 시즌 최다 골 기록도 일찌감치 경신했다. 잉글랜드는 물론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5대 빅리그에서 득점왕에 등극한 아시아인 선수는 손흥민이 최초다. 이란의 알리레자 자한바크시(페예노르트)가 AZ알크마르에서 뛴 2017-2018시즌 네덜란드 에레디비시에에서 스물한 골을 넣어 득점왕에 오른 적은 있으나 네덜란드 리그는 빅리그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손흥민은 올 시즌 처음으로 단일 시즌 리그에서 스무 골 이상을 넣었다.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 콘퍼런스리그에서 작성한 1공 1도움을 포함하면 이번 시즌 마흔다섯 경기에서 24골 8도움을 기록했다. 시즌 24골은 자신의 한 시즌 최다 골 기록이다. 지난 시즌 22골보다 2골 더 많다. 손흥민은 지난해 8월 맨체스터시티와 개막전(토트넘 1-0 승)부터 득점포를 가동하며 놀라운 기량을 뽐냈다. 시즌 중반 두세 경기에서 이렇다 할 활약을 하지 못해 비판이 일었으나 금세 부진을 털고 자신의 실력을 증명했다. 특히 최근 열 경기에서 열두 골을 몰아치며 토트넘의 재도약을 주도했다. 이날도 5-0 승리를 견인했다. 토트넘은 아스널(승점 69· 22승 3무 13패)의 추격을 따돌리고 4위(승점 71·22승 5무 11패)를 지켰다. 다음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본선 출전권을 따냈다. 2018-2019시즌 뒤 세 시즌 만에 이룬 쾌거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손흥민은 이제 새로운 역사를 준비한다. 우승컵이다. 프로 13년 차지만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금메달이 유일하다. 이날 출전권을 따낸 UCL은 물론 정규리그,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등에서 정상을 노릴 전망이다. 다양한 기록도 노려볼 수 있다. 손흥민은 EPL에서 일곱 시즌 동안 93골(232경기)을 넣었다. 7골만 더하면 통산 100골을 넘는다. 다음 시즌에 케인과 함께 뛴다면 EPL 역대 통산 최다 합작 골 기록도 이어갈 수 있다. 두 선수는 EPL 통산 최다인 41골을 합작했다. 프랭크 램퍼드-디디에 드로그바 듀오의 36골을 넘어선 지 오래다. 손흥민은 토트넘의 레전드로 기록될 수도 있다. 통산 득점 순위 10위(325경기 131골)다. 9위 앨런 길전(439경기 133골)과 불과 2골 차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