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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전기차, 한반도 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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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4월까지 4200만달러 수입
1년새 645%↑…수입국 3위
中 공장 생산 테슬라 등 유입
버스·트럭 등 상용차물량 늘어

테슬라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된 전기차 모델3<이미지출처:연합뉴스>

테슬라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된 전기차 모델3<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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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올해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전기자동차가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유럽 브랜드가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물량이 늘어난 가운데 트럭이나 버스 같은 물량은 중국 현지 브랜드 모델도 상당수 국내 유입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중국이 상당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전기차를 통해 한국 시장 침투를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0일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전기차 수입금액은 3억3700만달러로 집계됐다. 수입한 나라는 미국과 독일이 각각 1억3200만달러로 근소한 차이로 1, 2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4200만달러로 뒤를 이었다. 눈에 띄는 건 중국의 증가율이다. 전기차 수입이 본격화된 2017년 이후 줄곧 최다수입국으로 있던 미국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9% 줄어든 반면 중국은 645% 폭증했다. 독일은 같은 기간 두 배를 조금 웃도는 수준으로 증가했다.

중국산 전기차가 늘어난 건 국내 수요가 많은 테슬라나 폴스타의 중국 내 공장에서 생산한 물량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테슬라는 본사 미국에 이어 상하이에서도 수요가 많은 모델3와 모델Y 등을 생산, 인근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상하이 기가팩토리 생산물량은 당초 유럽과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수출됐다가 이후 한국까지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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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산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 역시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폴스타2를 국내에서 판매 중이다. 자동차등록현황을 집계하는 카이즈유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테슬라는 2703대, 폴스타는 729대가 국내 새로 등록됐다.


특히 버스나 트럭 등 상용차 시장에서는 중국 현지 브랜드 수입 물량이 크게 늘었다. 동풍소콘의 전기트럭 마사다는 지난 한 달에만 346대가 신규 등록돼 수입 상용차 브랜드 가운데 가장 많은 대수를 기록했다. 중국 브랜드 CHTC의 전기버스 에픽시티도 48대 팔려 상용차 모델 기준 5위에 올랐다.

완성차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 내연기관차는 중국 내 생산물량이 대부분 현지에서 팔리는 데 그쳤으나 전기차는 다르다"며 "상대적으로 기술장벽이 낮은 만큼 신규 업체에서도 적극 개발·생산에 나섰고 막대한 보조금 등 정책적 지원으로 인근 수출물량을 늘려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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