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교1차관·美국무부 부장관 첫 통화 "전략동맹 강화 공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은 18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통화를 하고 한미정상회담 준비, 한미동맹 강화,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양측이 조 차관 취임 후 처음으로 진행된 통화에서 오는 20일∼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한미정상회담이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한미 정상회담이 내실 있는 다양한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조 차관과 셔먼 부장관은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비롯한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도 공유했다. 이들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해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기 위한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미 양국 모두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일관성 있는 북한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해 노력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북한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양측은 국제사회와 함께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미국 측은 우리 정부의 대북 코로나 방역 지원 방침에 대해 지지를 표하기도 했다.


양측은 주요 지역과 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해 한미일 3국 간 공조도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조 차관은 새 정부가 앞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은 물론 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해 국제사회 위상에 걸맞은 역할과 기여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셔먼 부장관은 우리 정부의 글로벌 중추 국가 구상을 통한 국제사회 기여 확대 의지를 환영하고 우크라이나 문제, 코로나19 대응 등 주요 글로벌 이슈에 우리나라가 리더십을 발휘해 온 것에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


마지막으로 조 차관은 셔먼 부장관이 이른 시일 내 한국을 방문해 협의를 이어나갈 수 있길 바란다는 의견을 표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