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촌의 미래]⑦ "상상력 불러일으키는 서촌…조화로운 발전이 중요"-백영란 역사책방 대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촌, 곳곳에 역사적 의미 담긴 장소 많아
발전 방향에 대해 지역 주민들과 의견 나눠야
역사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구도심 돼야

[서촌의 미래]⑦ "상상력 불러일으키는 서촌…조화로운 발전이 중요"-백영란 역사책방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2018년 5월 통의동에서 역사책방 문을 연 백영란 대표는 서촌을 '역사적 의미가 담겨있는 장소'라고 설명했다. 경복궁을 중심으로 서쪽에 자리하고 있는 서촌은 북촌과 비교해 조금 더 소박한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여기에는 역사적인 이유가 숨어있다. 과거 조선시대 양반들이 모여 살던 북촌과는 달리 서촌은 의관이나 역관 등 중인들이 모여 살았던 곳이기 때문이다.


또 서촌은 겸재 정선, 추사 김정희, 근대화가 이중섭과 이상범, 시인 윤동주와 이상 등 근대 문화예술의 주역들이 활동했던 지역이기도 하다. 그러다 보니 서촌 골목 구석구석에는 이들의 흔적이 숨어 있다. 지난 17일 서촌에서 만난 백 대표는 "서촌 곳곳에 깃든 역사를 상상하는 재미가 있다"면서 "역사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구도심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백영란 역사책방 대표. 사진제공=역사책방.

백영란 역사책방 대표. 사진제공=역사책방.

원본보기 아이콘


--원래 다른 동네에 거주하다가 서촌에 정착한 걸로 안다. 서촌이 다른 도심과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


▶(백영란) 광진구 광장동에서 쭉 살다가 2년 전쯤 서촌으로 주거지를 옮겼다. 요즘 도심 어디를 가든 간판 천지다. 하지만 서촌은 서촌만의 고즈넉한 매력이 있다. 상업적인 동네가 아니라는 뜻이다. 촌스럽게 표현해보자면 '유럽풍 분위기'가 나는 동네라고 할 수 있다. 삐까뻔쩍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지저분하지도 않은, 남다른 분위기를 가진 동네다.


또 산책하기도 좋다. 작은 골목길이 곳곳에 있고, 고궁도 있다 보니 걸어 다니며 이곳저곳 구경하기 적합하다. 특히 고궁에서 북악산을 바라보며 걷다 보면 마치 왕이 된 것 같은 기분도 든다. 서촌은 북촌과도 느낌이 다르다. 북촌은 한옥으로 유명하지만, 서촌은 한옥이 그다지 많지 않다. 서촌은 1970~1980년대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서촌에는 경복궁을 비롯해 역사적인 의미를 갖는 장소도 많지 않나.


▶서촌 곳곳에 역사가 담겨 있다. 이런 역사성이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서촌은 세종이 태어난 곳이다. 그렇다 보니 어떤 분들은 세종이 매일 지나갔던 길이라고 상상하면서 이 거리를 걷곤 한다. 또 창의궁 터 근처에는 추사 김정희가 살았던 곳이 있다. 이런 역사적인 의미가 담긴 공간들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곳은 옛날에 어떤 공간이었을까' 하는 상상을 하게 된다.


백영란 역사책방 대표. 사진제공=역사책방.

백영란 역사책방 대표. 사진제공=역사책방.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청와대 개방 이후 서촌에 대한 관심이 덩달아 높아진 것 같다. 이런 관심을 체감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상업적으로 들뜨게 된 것 같다. 상업적 열기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우려스러운 지점들이 있다. 예를 들어 임차인인 제 입장에서는 임대료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또 이런 열기가 잘못된 방향으로 표출되면 동네에 되레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세우고 높은 건물을 짓는 쪽으로 서촌을 개발할 수 있다. 이에 대해선 반대 입장이다. 이곳의 분위기와 어울리지도 않을뿐더러 서촌만의 차별점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곳은 고층 건물을 짓기 적합한 동네는 아니다.


--그렇다면 어떤 식의 발전을 하는 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가.


▶저뿐만 아니라 이곳 주민들 모두 서촌 발전에 대해 여러 생각을 하고 있다. 청와대뿐만 아니라 청와대 부속건물들도 많지 않나. 주민들은 이 부지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고민하고 있다. 어떤 주민은 앵커 시설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또 다른 주민은 사람이 사는 동네인 만큼 거주 공간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다양한 의견을 가진 주민들과 지속해서 소통하면서 조화롭게 발전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 요점은 서촌만의 분위기가 유지되면서 발전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서촌만의 분위기가 유지돼야 한다는 뜻이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가.


▶서촌 자체가 역사를 담고 있는 곳이다. 건물, 집터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도 역사를 찾을 수 있다. 그 역사는 조선 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포함된다. 역사 자체를 떠올릴 수 있는 공간으로 서촌이 개발됐으면 좋겠다. 역사가 살아숨쉬는 아름다운 구도심으로 보존 및 개발을 하면 좋겠다는 거다.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 위치한 역사책방 외부 전경. 사진제공=역사책방.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 위치한 역사책방 외부 전경. 사진제공=역사책방.

원본보기 아이콘


--청와대 개방과 함께 높아진 서촌에 대한 관심이 일시적일 것으로 보는가. 계속될 것으로 보는가.


▶청와대 개방에 대한 관심은 일시적일 것이다. 청와대의 계획된 개방이 아니다 보니 관심은 한시적일 수밖에 없다. 지금 관광객들이 식당 등을 많이 방문하고는 있지만, 이 호황은 일시적이라고 본다. 결국 서촌에 대한 장기적인 관심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청와대 개방이 필요한 게 아니라 서촌이라는 지역 전체에 대해 역사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청와대와 그 부속건물이 남긴 공간 자체를 어떻게 개발할 것이냐도 또 다른 과제다.


--끝으로 서촌의 미래를 예상해본다면.


▶서촌은 독특한 분위기가 있는 곳이다. 그렇기에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좋아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지역 자체가 워낙 좁기 때문에 뻔했던 것도 있다. 저 같은 경우 이 지역에 있는 건물을 거의 다 알 수 있을 정도다. 그런데 청와대가 이전하면서 빈터도 많아졌고 발전 가능성도 커졌다. 빈터를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동네가 굉장히 달라질 수 있다. 이 거리가 문화예술의 거리가 될 수도 있고, 넓게는 서촌 자체가 문화예술의 동네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세계 어느 도시에서도 느낄 수 없었고 볼 수 없었던 동네가 될 수 있다. 서울시 내지는 정부와 협업해 서촌의 미래에 대해 논의를 나눌 필요성이 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