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도시봉쇄 후 이민문의 급증…'브레인' 이탈 시작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중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도시봉쇄 등 '제로코로나' 정책을 시행한 후 이민 기회를 모색하는 중국인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특히 IT 분야를 비롯한 핵심 전문 인재들을 중심으로 이탈 움직임을 보이면서 '과학기술 강국'을 노리던 중국 정부의 계획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SCMP는 중국 소셜미디어플랫폼을 다루는 바이두 지수를 인용, '이민' 키워드가 올해 4월 전년 대비 400배 급증했다고 전했다. 중국의 대표 메신저인 위챗에서도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가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SCMP는 "최근 몇 개월 동안 중국의 이민 관련 문의가 급증했으며, 특히 상하이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발생한 3월 이후 눈에 띄게 늘었다"고 전했다.

일본 노무라홀딩스의 추산에 따르면 중국 전역 45개 도시에서 약 3억7300만명이 4월 이후 다양한 방식으로 직·간접적 봉쇄의 대상이 됐다. SCMP는 "전문 인재의 대규모 이탈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지난해 9월 고위급 회의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20년 이내에 세계 최고의 과학기술 강국이 되겠다는 중국의 일정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과거 시 주석은 베이징과 상하이, 홍콩, 마카오를 포함한 그레이터 베이 지역을 꼽으며, 세계적 수준의 연구 및 연구소와 혁신 플랫폼의 개발을 촉구한 바 있다.


이민과 해외 유학 컨설팅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잉중 법무사무소의 궈스저 파트너는 "3월 말 이후 고액자산가 뿐 아니라 전문직 계열에서 이민에 대한 관심이 두배로 증가했다"면서 "지난달 고객이 급증하면서 주말까지 쉬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늘 아침에만해도 한 전문직 클라이언트들로부터 4건의 이민 상담이 왔다"고 덧붙였다.

궈 파트너는 특히 최근 과학, 예술, 교육, 비즈니스 및 운동분야에 해당하는 미국의 EB-1비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많은 고객들이 화웨이와 같은 대형 IT 기업의 엔지니어, 기술기업 종사자, 제약산업 임원들"이라고 부연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