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경호·이창용 첫 회동…"경제상황 엄중, 좋은 정책조합 중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부총리-한은총재, 취임 후 첫 회동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2년 2차 추가경정예산안' 관계장관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2년 2차 추가경정예산안' 관계장관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취임 후 첫 회동을 갖고 최근 고물가·고환율 등과 관련된 의견을 나눴다. 미국의 긴축 강화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두 사람은 정책 공조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았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 총재와 회담을 갖기 전 "현재 경제상황이 굉장히 엄중한데 정책 수단은 상당히 제약돼 있는 상황"이라며 "어느 때보다도 중앙은행과 정부 간의 경제상황 인식 공유와 좋은 정책조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저희 두 사람이 만나는 것은 처음이지만 지난주 금요일 대통령을 모시고 국제금융센터에서 만나 여러 이야기를 나눴고 5월 들어서도 여러차례 만나고 있다"며 "중앙은행 총재와 경제부총리가 만나는 것이 뉴스가 안 되도록 앞으로도 수시로 만나서 경제 관련 이야기 나눌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가 중앙은행이나 정부 부처 혼자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정책공조를 해야 그나마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정책 조율이 어느때 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부총리와 한은 총재가 만나는 게 뉴스가 되지 않을 정도로 해야 한다는 부총리 말씀에 공감한다"며 "좋은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이번 회담이 5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결정과 관련 있느냐는 질문에는 "만남을 모든 정책 결정과 연계시키면 저희들의 만남이 어려워진다"며 "금리 결정은 전적으로 중앙은행 금통위의 결정사항"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물가안정 방안과 외환시장 상황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한은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에 맞춰 금리인상 기조를 가지고 있지만 정부는 역대급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추진하고 있어 '엇박자' 논란이 나오고 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