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스피200 변경 임박…편입종목 미리 찜해볼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F&F·메리츠화재 등 6종목, 4개 증권사 편입예상 추천
편입땐 공매도 가능 유의해야

코스피200 변경 임박…편입종목 미리 찜해볼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이달 코스피200지수 정기변경 발표를 앞두고 신규 편입 종목에 주목해야 한다는 증권가 분석이 나왔다. 지수 편입 이전에 투자했을 시 수익률이 높게 나타난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지수 신규 편입 시 공매도 거래가 가능해진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는 조언도 함께 나왔다.


10일 증권가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이달 말 코스피200 구성 종목의 정기 변경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수 변경일은 다음달 9일이다. 코스피200은 대형주 위주로 구성된 지수로 매년 2차례의 정기 변경과 일정 기준에 따른 수시 변경을 실시한다.

이날 기준 코스피200 신규 편·출입 예상 리포트를 낸 4개 증권사(삼성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유안타증권)가 공통으로 지목한 신규편입 종목은 6개다. 이들은 F&F , 메리츠화재 , 에스디바이오센서 , 일진하이솔루스 , 케이카 , 한일시멘트 가 지수에 신규 편입될 것 예상했다. 반면 풍산 , 부광약품 , 쿠쿠홀딩스 , SNT모티브 , 넥센타이어 등 5개 종목은 편출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외에도 하나투어 의 신규 편입을, 영진약품 SK디스커버리 , CJ CGV 의 편출을 예상한 증권사도 있었다.


증권가는 신규 편입이 예상되는 종목에 대해 정기변경일 1개월 전에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신규편입 종목을 대상으로 정기변경일 기준 2개월 전과 1개월 전, 변경종목 공식발표일에 투자했을 때 신규편입 종목 포트폴리오는 대체로 성과를 기록했다"며 "정기변경일 2개월 전 투자는 상대적으로 개별종목의 재료에 많이 노출돼 1개월 전에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판단된다"고 조언했다.


다만 코스피200 신규편입 시 공매도 거래가 가능해진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5월 공매도를 부분 재개하며 대상을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에 속한 종목으로 제한했다. LG에너지솔루션 은 코스피200에 특례 편입된 지난 3월11일 직후 공매도가 몰리며 3거래일 연속 하락해 신저가를 갈아치웠다.

반대로 편출 종목은 공매도 대상에서 제외돼 공매도 압박에서 벗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기존 공매도 잔고가 많으면 정기변경일 이전에 환매수가 일부 진행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전 연구원은 "추가 공매도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정기변경일 직전에 공매도 잔고의 일부를 청산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