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국내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전문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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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이도 수익내는 '놀라운 무료카톡방'의 등장대아티아이 컨소시엄, 제2철도관제시스템 구축사업 수주대아티아이, 142억 철도교통예비관제실 관제설비 구매 설치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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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2020년 5월 수주에 성공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전라선 시범사업에서 익산과 여수엑스포를 잇는 구간에 적용했다고 20일 밝혔다.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은 세계 최초로 4세대 무선통신기반 철도통신망(LTE-R)을 적용했다. 유럽표준규격인 ETCS를 준용해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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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2015년 12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국토부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인 일반·고속철도용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제작설치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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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열차 간격 제어를 통해 안전을 보장하는 무선폐색센터(RBC)를 개발해 고속선과 일반선에서의 현장 검증도 마쳤다. 국제안전평가기관(독일T?V S?D)에서 최고 안전등급인 SIL 4를 획득했다. 유럽 공인시험소의 시험장비와 시험절차에 의한 시험을 완료했다.
KTCS-2 전라선 시범사업 3개 공구(180Km)를 수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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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해당 사업구간에 대한 동일한 선로 조건을 기반으로 시스템 설치 전에 시험을 마쳤다. 철도안전법에 따라 시설물검증시험을 시행하고 열차운행 안전성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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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시범사업에서 ▲무선폐색센터(RBC)와 선로변에 대한 주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폐색정보전송장치(BITU) ▲지상과 열차 간 무선전송 데이터의 보안을 위한 암호키 관리장치인 키관리센터(KMC) ▲역 구내의 열차 안전을 확보해 진로를 설정해주는 전자연동장치(EIS) 등 지상신호시스템 일체를 공급했다.
정부는 2032년 까지 총사업비 2조2000억원을 KTCS-2 사업에 투입한다. 시범사업 3개공구를 담당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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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KTCS-2 사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시범사업을 통해 외국기술에 의존하던 철도신호기술의 완전 국산화에 성공했다. 한국형 열차제어 시스템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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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자는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KTCS-2 시스템을 기반으로 북한, 중국, 유라시아 철도를 통해 유럽까지 연결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 구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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