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은행 데이터 경쟁력 강화 위해 규제 개선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은행연합회는 26일 오후 은행회관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사진은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은행연합회는 26일 오후 은행회관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사진은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은 은행의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어렵게 만드는 비금융 진출 제한이나 자회사 정보 공유 제한 등 '기울어진 운동장' 규제를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6일 김 회장은 온라인으로 출입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은행업계가 데이터·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금융·비금융 서비스 융합을 통해 '금융의 넷플릭스'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연합회는 은행권을 도와 은행의 비금융 진출이나 정보공유를 제약하는 다양한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대선 후보들도 이같은 규제 개선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코로나19에 따른 금융지원 공약, 불평등과 양극화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금융 공약도 필요하지만 금융산업 자체를 육성하기 위한 공약도 보였으면 한다"면서 "금융산업은 많은 청년들이 희망하는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다른 산업분야와 마찬가지로 자유로운 경영환경과 다양한 지원 정책을 필요로 하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은행이 빅테크에 비해 데이터 경쟁력을 강화하기에 매우 불리한 상황이라는 게 김 회장의 설명이다. 빅테크는 전자금융법이나 인터넷은행법을 통해서 금융에 이미 진출할 수 있지만 은행의 비금융 진출은 여전히 극히 제한돼 있어 빅테크가 금융와 비금융 데이터 모두를 확보하기 쉬운 반면 은행은 비금융 데이터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올해 도입된 마이데이터 역시 은행에는 불리하다는 입장이다. 김 회장은 "마이데이터 제도에서 은행은 송금하는 개인적인 동기까지 포함하고 있는 상세한 금융거래정보를 제공해야 하지만 빅테크의 상거래 정보는 대분류만을 그나마도 대부분 '기타'로 처리해서 제공되고 있어 은행 입장에선 사실상 의미있는 정보를 제대로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금융회사의 겸영·부수업무 완화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금융당국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은행의 겸영 업무와 관련해서는 신탁·일임 등과 같이 각종 자산관리 업무에 대한 제한을 대폭 완화하고 가상자산업도 겸영업무에 추가하는 등 은행의 종합자산관리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은행의 핀테크나 생활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가능하도록 비금융회사에 대한 15% 출자제한도 완화해서 앞으로 은행이 본격적으로 금융와 비금융을 융합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짐재적 위험에 대비하는 대손충당금에 대해서는 지금도 충분히 쌓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은행권에서는 당국에서 지적한 것처럼 현재 시장을 보수적으로 보고 대손충당금을 적극적으로 쌓고 있다"면서도 "일부에서는 미국에 비해 국내 은행의 충당금 규모다 적다는 지적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미국과 달리 대손충당금에 더해 대손준비금까지 쌓고 있어서 이를 다 합치면 결코 적은 수준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당국이 대출규제 여파로 보류된 대환대출 사업에 대해 김 회장은 "대환대출 사업의 재추진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가 없다"면서 "개인적으로는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하면 금리 산정의 기초정보가 제한되거나 부정확할 수 있어 현재로서 대환대출 플랫폼이 원활하게 구축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