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6그룹' 동지 우상호 "송영길 총선 불출마 선언, 쉽지 않은 결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도 지난해 총선 불출마 선언…약속 지키겠다"
"남은 곳에서 정치혁신, 민생개혁 매진해야 할 때"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주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송영길 대표에 대해 "지난 세월을 돌이켜볼 때 쉽지 않은 결단이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오늘 송영길 당 대표가 차기 총선 불출마 선언을 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도 지난해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국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비운 그 자리에 훌륭한 젊은 인재들이 도전하기를 바란다. 적극적으로 돕겠다"라며 "국민 여러분, 저희는 부족했던 점을 부끄럽게 반성한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겠다. 남은 곳에서 정치혁신과 민생개혁에 매진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우 의원은 송 대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과 함께 민주당 내 이른바 '86그룹(80년대 학번, 60년대생)'의 일원이다. 이들은 민주당 지도부는 물론 청와대의 핵심 인사로 발탁되면서 당내 핵심 그룹으로 떠오른 바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우 의원은 지난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차기 총선에 불출마하고 모든 것을 걸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당시 그는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출마가 제 마지막 정치적 도전"이라며 "다음 자리를 위한 디딤돌로 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송 대표는 25일 총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이날 그는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분노와 실망, 상처를 덮어드리기에 민주당의 반성과 변화, 쇄신이 많이 미흡했다"라며 "선배가 된 우리는 이제 다시 광야로 나설 때"라고 말했다.


이어 "자기 지역구라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젊은 청년 정치인들이 도전하고 전진할 수 있도록 양보하고 공간을 열어줘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새로운 역사적 소명은 이재명 후보의 당선"이라며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야 대한민국이 제대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저 자신부터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이재명 정부' 탄생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