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프랑스 2+2 장관회의 공동성명서 北 핵·미사일 폐기 강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제공= AFP연합뉴스]

[사진 제공= 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일본과 프랑스가 외교·국방장관이 참석하는 이른바 '2+2회의' 뒤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움직임에 대해 검증 가능한 형태의 폐기를 목표로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일본과 프랑스는 20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한 2+2회의에서 안전보장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일본 공영방송 NHK가 21일 보도했다.

두 나라는 중국 견제 논의와 관련해 상당한 진전을 이뤘으며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공유했다. 일본과 프랑스가 2+2회의를 한 것은 2019년 이후 처음이다.


일본과 프랑스는 자위대와 프랑스군이 연합 훈련을 할 때 필요한 절차 등을 미리 정해두는 협정의 체결을 위해 논의를 추진한다는 방침을 확인했다. 일본은 연합 훈련을 위해 상대국에 무기 반입 절차 등을 간단히 처리할 수 있도록 '원활화 협정'(RAA)을 앞서 호주와 체결한 바 있는데 프랑스와도 비슷한 협정을 체결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셈이다.


북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일본과 프랑스는 북한 선박이 해상에서 타국 선박에 화물을 옮겨 싣는 방식으로 행하는 밀거래인 환적을 저지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결의 이행도 촉구하기로 했다.

두 나라는 또 경제 안보, 우주, 사이버 등 최근 주목받는 새로운 안전보장 과제도 공조하기로 했다. 또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재차 밝히면서 러시아에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 중단을 요청했다.


일본과 프랑스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영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2014년 러시아, 우크라이나, 독일, 프랑스가 체결한 민스크 평화협정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일본 측에서는 하야시 외무상과 기시 노부오 방위상이, 프랑스 측에서는 장이브 르드리앙 외교부 장관과 플로랑스 파를리 국방부 장관이 참석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